한의학연, ‘계지복령환’ 우울증 치료 임상2상 시험 승인
상태바
한의학연, ‘계지복령환’ 우울증 치료 임상2상 시험 승인
  • 승인 2018.11.2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기존 한약제제에서 항우울 효능 발견…규명 후 우울증 치료제 시판 예정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다빈도 한약 처방인 ‘계지복령환’으로 우울증 치료를 위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규명하는 임상시험이 곧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계지복령환’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용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아 주요우울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2상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지복령환’은 계지, 복령, 목단피, 도인, 작약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활혈거어(活血祛瘀) 효능이 있어 주로 갱년기장애, 월경이상, 타박상 등 어혈(瘀血) 제거에 사용되는 한약 처방중 하나로 임상에서 사용빈도가 높다.

한의학에서는 우울증을 크게 기울(氣鬱), 울화(鬱火), 기허(氣虛) 등으로 나누어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기 순환 장애에 따른 혈액 순환 장애가 수반된다.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이 활혈거어 작용으로 혈액 순환 장애를 해소하고 정신적 안정을 유도해 우울증에 효과를 보이는 것에 착안해 우울 동물모델 효력시험을 통해 계지복령환의 항우울 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정인철 교수팀과 공동연구로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연구를 통해 계지복령환의 우울증 치료 효능이 규명되면, 기존 효능·효과에 우울증이 추가되어 우울증 치료제로 시판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인 이미영 한의학연 책임연구원은 “시판되고 있는 한약제제에서 항우울 효능을 찾아 임상시험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 사례가 국내 첫 시도”라며 “향후 임상시험을 통한 유효성 검증을 완료해 한약제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최근 우울증 뿐 아니라 기분부전장애, 범불안장애 등 정신신경계 환자의 증가에 따라 우울증 치료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추세로,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번 임상시험 승인을 통해 전통 한약처방을 활용한 정신신경계 질환의 치료에 새로운 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