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 - 아토피성 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 - 아토피성 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 승인 2018.10.12 0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http://


■ 진단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은 피부증상의 특징적인 홍반성 구진과 습진의 특징을 파악하여 진단한다. 진단 감별에 있어 추가 검사가 필요한 상황에는 별도의 조직검사를 통해 병리적 특징을 관찰하여 감별할 수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소견 -> 굴측부 만성 재발성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에 잘 동반되는 재발성 국소 부위 습진
-> 눈, 귀, 구순, 구각, 유두, 손발 피부의 습진 증상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기준 (2005. 대한피부과학회)
(주 진단기준 중 2개 이상+ 보조진단 중 4개 이상을 만족시킨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한다.)

 

∘주 진단기준:

① 소양증(가려움증) : 아토피는 염증성 피부질환 중에서도 극심한 가려움증을 나타내는 질환이며, 개인차는 있으나 대부분 심한 가려움과 그로 인한 상처, 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한다.

②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 굴측부의 만성 재발성 습진 증상, 얼굴 목의 습진 양상

③ 아토피 증상(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의 개인 및 가족력

 

∘보조 진단기준

① 피부건조증
② 백색 비강진(백버짐, 원형 또는 타원형의 인설성 저색소성 반점이 얼굴이나 목 어깨 등 에 발생)

③ 눈 주위의 습진성 병변 혹은 색소침착 : 눈 주변 피부(상안검, 하안검)의 염증 반응으로 홍반, 부종, 인설 등이 반복되며, 증상이 만성화되면 주름, 색소침착 등의 만성화 증상도 나타난다. 눈 주변에 대한 자극이 과하게 반복되면 아토피성 결막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④ 귀주위의 습진성 병변 : 귀 주위 피부의 홍종, 진물, 찰상, 귓바퀴 갈라짐이 흔한 증상이다.

⑤ 구순염 : 입술 가려움증, 건조, 균열, 부종, 딱지가 생기고 양쪽 입술 끝 부위가 짓무르며 갈색 색소 침착이 생긴다.

⑥ 손, 발의 비특이적 습진 : 손, 발, 손목, 발목 등 피부에 습진성 양상을 동반한다.

⑦ 두피 비듬 ⑧ 모공 주위 피부의 두드러짐

⑨ 유두 습진 : 아토피성 피부염의 흔한 동반증상이며 난치성 증상인 유두 습진은 남자 환자에게서도 증상이 종종 나타난다. 보통 유두 부위의 가려움과 진물, 가피가 반복된다.

⑩ 땀을 흘릴 경우의 소양증(가려움증)

⑪ 백색 피부묘기증 (긁으면 하얗게 변함) : 중증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피부를 긁게 되면 정상인과 다르게 긁힌 부위가 하얗게 변한다.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피부의 기혈순환정체 정도를 나타내주는 증상이며 이 증상이 심할수록 아토피성 피부염도 더욱 중증이고 만성화된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다.

⑫ 피부단자시험 양성반응 ⑬ 혈청 면역글로불린 E(IgE)의 증가

⑭ 피부 감염의 증가: 피부의 면역체계이상과 반복되는 상처로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들에게 피부 감염이 쉽게 일어난다.

윤정제 / 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