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한의학적 접근과 진단, 감별(5)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한의학적 접근과 진단, 감별(5)
  • 승인 2018.08.10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http://


3. 피부의 증상

2) 피부질환의 증상에 대한 이해

■ 홍반

홍반이란 피부에 나타나는 붉은 반점을 의미한다. 피부나 점막에 염증이 생겼을 때 모세 혈관이 확장되어 병변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으로 대부분의 염증성 피부질환에서 초기에 볼 수 있는 증상이다.

홍반은 피부의 대부분의 염증성 증상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습진성 피부질환 초기에도 나타날 수 있고, 피부의 감염으로 인한 염증 증상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임상양상의 특징, 자각 증상, 병력 등을 전체적으로 살펴 정확한 진단 감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염증성 피부질환의 초기증상이 홍반 위주로 시작되기 때문에 진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감별에 주의해야 한다. 증상의 양상과 동반증상의 특징, 병력과 경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해야할 수 있다.

 

■ 홍종

홍종은 피부가 붉게 부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국소 부위의 염증과 혈액정체반응이 극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보통 스테로이드를 많이 사용하다가 중단했을 경우 리바운드 현상이 심하게 진행될 때 보이는 증상이다. 리바운드 과정 및 긁는 상처로 인해 이차감염이 생겼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이러한 홍종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에서는 다른 피부증상과 달리 통증, 발열 등 전신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추가 감염의 우려도 크기 때문에, 의료인의 세심한 관찰과 시기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윤정제 / 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