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열제 과민반응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 은교산의 효과
상태바
해열제 과민반응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 은교산의 효과
  • 승인 2018.07.27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상헌

이준우, 이상헌

mjmedi@http://


감기의 한방치료(12)

논문소개

이번에 소개할 논문은 Asia Pacific Allergy라는 저널에 실린 "Pilot study of the use of Yin Qiao San in children with conventional antipyretic hypersensitivity"라는 제목의 논문이다. 아이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이다. 최근 이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고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고, 올해 초에 유럽집행위원회(EC)가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서방형 제제에 대한 간독성 위험성 때문에 판매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 두 가지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소아환자에게 은교산은 과민반응이 없을까? 그리고 은교산 역시 해열효과가 있을까? 이 두 가지 물음에 대답하기 위해 쓰여진 논문이이며 대규모 연구이전에 이루어진 pilot study이다.

[대상]

싱가폴 소재의 KK Women’s and Children’s Hospital의 소아 알레르기 클리닉에서 2010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숙련된 소아알레르기 전문의가 해열제에 대한 과민반응을 진단내린 1세부터 18세까지의 소아환자를 모집하였다. 대상자 가운데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제외시키지 않았고, 출생 1년이 되지 않는 경우와 경련이나 기타 만성 질환을 가지는 경우는 제외되었다.

[평가]

이 논문의 평가항목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해열제와 은교산의 과민반응 테스트이고, 다른 하나는 체온 모니터링이다. 과민반응 테스트는 구강유발검사(oral provocation test)를 통해서 과민반응 여부를 가렸다. 과민반응 테스트를 통과한 경우 일차평가항목인 체온 모니터링은 고막체온계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방법]

해열제에 대한 과민반응 여부를 과거 기록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접 테스트하였는데, 1주일 전부터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중단하고 구강유발검사(oral provocation test)를 60분 간격으로 의심되는 NSAID 또는 아세트아미노펜 등을 증가시키면서 하루 동안 총 3회 관측하였고, 연구 약물인 은교산의 경우 20kg 미만 1그램, 20-40kg 1.5그램, 40kg 이상은 3그램 씩 체중에 따른 용량을 복용하고 최소 2시간 동안 관찰하였다. 기타 시판중인 알러젠 세트를 이용하여 피부유발검사(Skin prick tests)도 시행하였다.

은교산을 이용한 구강유발검사를 통과한 소아환자의 경우에 감기에 걸렸을 때 하루 적어도 4번 체온측정을 하였다. 상기도감염으로 인하여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과 함께 체온이 38도 이상 나타나면 8시간 간격으로 은교산을 복용하였고 열이 37.5도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복용하였다. 은교산을 복용하고 나서 37.5도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1시간에 한 번씩 체온을 측정하였다.

[결과]

모두 21명의 소아 환자가 모집되었는데, 성별은 주로 여자(71%)이고 인종은 중국인(67%)이 가장 많았으며 평균 나이는 10.7세(2.1-16.2)였다. 전체 90% 해당하는 환자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었고, 비염, 결막염, 천식 순이었다. 다양한 알러젠에 대한 피부유발검사에서 1개 이상의 양성을 보인 환자가 71%를 차지하였다.

양방 해열제에 대해서는 모두 과민반응이 확인되었고, 은교산에 대한 구강유발검사에서는 단 한명이 과민반응을 보여서 탈락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명의 소아환자 중에서 일 년 동안 상기도 감염이 되어 발열증상을 경험한 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은교산을 투여하였고, 이들 가운데 2명이 은교산 복용에 따른 두드러기를 호소하였다.

일 년의 기간 동안 15명의 환자에게서 총 30회의 발열 증상이 보고되었고, 발열 기간은 평균 2일이었으며 38도 이상의 발열로 은교산을 복용한 총 88회 동안 2시간 이내 체온 감소가 16회(18%)이고, 4시간 이내 체온 감소가 30회(34%)로 나타났다. 은교산을 복용한 15명의 소와환자 가운데 두드러기가 생긴 2명을 제외한 13명 모두가 다음에 감기로 인한 발열시 은교산 복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은교산에 대한 만족도가 10점 만점에 7.9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해설

그림1. 해열제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인 21명의 소아환자 대상으로 시행한 연교산 구강 유발 검사 및 1년 동안 발열로 인한 은교산을 복용한 15명의 소아환자 연구 흐름도YQS: 은교산

이번 논문의 결론은 첫째 해열제에 과민반응을 나타낸 환자에게 은교산은 과민반응을 거의 나타내지 않았다는 것이며, 둘째 이들이 상기도감염에 걸릴 경우 감기의 발열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해열제에 과민반응을 나타낸 환자들에게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결론이다. 특히 아시아 어린이 중에서 아토피 질환을 앓는 경우 해열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높은 빈도를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꼭 필요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논문은 은교산의 해열효과를 대조군과 비교해서 밝히지는 못하고 있다. 이는 환자들이 해열제에 과민반응이 있어 적절한 대조군 선정이 어려워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이 논문이 밝히고자 했던 결론은 해열제에 과민반응을 나타낸 환자들에게 은교산은 과민반응을 거의 나타내지 않았다는 쪽에 더 비중이 실려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 연구는 pilot study인 만큼 후속연구를 통해서 은교산의 해열효과가 보다 더 설득력 있게 밝혀지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