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로 쓰인 감귤…"황감제 장원급제에 도전하세요"
상태바
약재로 쓰인 감귤…"황감제 장원급제에 도전하세요"
  • 승인 2017.11.2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제주한의약연구원 주관, 감귤과 귤피 등 문화콘텐츠로 확장하는데 노력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감귤과 귤피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알리기 위하 ‘제 1회 황금빛 감귤과거 황감제 기념대회’가 다음달 2일 서귀포 감귤박물관에서 제주한의약연구원 주관으로 개최된다.

조선 명종 시기(1564년) 처음 시행된 황감제는 매년 감귤과 귤피가 진상되었을 때, 성균관 유생들을 모아놓고 감귤을 나누어준 뒤 치러졌던 시험이다. 유생(儒生)의 사기를 높이고 학문을 권장하기 위하여 실시한 과거제로, 수석 혹은 차석 합격자에게는 과거급제자와 똑같은 자격이 주어졌다.

일찍이 감귤은 국가적 종묘제례에 쓰이는 의례적 가치 뿐 아니라, 중요한 약재로도 쓰여왔다. ‘세종실록지리지’에 따르면 제주 감귤류 나무의 열매가 약초로 취급되어 매해 한약재로서 중앙정부에 바쳐졌다고 한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감귤의 역사적 가치를 되살리고 감귤과 귤피를 대중적인 문화 콘텐츠로 확장시키기 위해, 어린이를 비롯한 일반인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이루어진다. 특히 행사 개막식 직후, 과거시험이었던 황감제의 의미를 살려 ‘황감제 골든벨 대회(초등생 대상)’가 치러지고 도지사상(1인)을 포함 총 10여명에게는 상도 주어진다.

골든벨 대회와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또한 이뤄진다. 감귤 쿠키‧머핀 만들기, 감귤따기, 감귤 족욕 등의 ‘감귤테마’ 체험 프로그램과 약초 식재, 총명향 주머니 만들기, 귤피입욕제 만들기 등의 다양한 감귤 및 귤피 행사가 진행된다.

이밖에도 지난 27일 시작된 서귀포 감귤박물관의 황감제 관련 기획전시는 다음달 3일까지 계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