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빠진 회원들 “김필건 협회장 해임은 해야 하는데…”
상태바
딜레마 빠진 회원들 “김필건 협회장 해임은 해야 하는데…”
  • 승인 2017.08.17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해임 이후 대책 어떻게 되나 ‘불안’…해임추진위, 동의서 1500여장 모여

 

“적극적인 대안 제시한다면 더 많은 회원의 공감과 지지 가져올 수 있을 것”

서울 마포구 상수동 일대 땅 매각 관련 비판 목소리도 


[민족의학신문=김춘호‧전예진 기자] 김필건 한의협회장 해임을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회원들은 “해임 자체는 동의하나 그 이후가 걱정”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본지 취재결과 14일 기준 해임추진위원회에 접수 된 동의서는 1500여장이다. 발족 2주일 동안 많은 회원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지난 9일 ‘문재인 케어’ 발표가 난 다음날인 10일 하루에만 460장이 넘는 동의서가 들어왔다고 한다. 또한 지부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 전북, 광주, 충남 등에서 사퇴 촉구 성명서도 발표됐다. 그렇다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일선 한의사 회원들의 반응은 어떨까? 

◇김필건 협회장.

A 한의사는 “회원들이 충분히 사퇴를 요구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잘못된 의료기기 시연, 서울지부와의 갈등 등과 더불어 이번 상대가치점수 재평가의 미진함이 기폭제가 돼 터져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본인이 내부 통신만을 통해 물러나겠다고 했고 이사들도 그만두겠다고 했다”며 “어떤 일정으로 그만둘 건지 명확하게 알려야 하는데 아무 말도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B 한의사는 “4년 넘게 회무를 했음에도 결과물이 안 나오면 물러나야 한다. 본인이 아니면 단체가 무너질 것 같은 강박관념이라도 갖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지금 상황은 오기를 부릴 때가 아니라 그동안 실패한 정책에 대해 책임을 갖고 물러나 이후 수습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어 “회원들은 김 협회장에게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상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그 자리에서 물러나주는 것을 원하는 것”이라며 “해임동의서를 안 보낸 이유는 김 협회장의 해임 후 아무런 대안이 없다는 것이 불안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임 추진위원회 등에서는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면 더 많은 회원들의 공감과 지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C 한의사는 “해임 자체를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차기 회장이)갈라진 회원들을 모아서 추진력있게 회무를 해낼 수 있을지 걱정된다”며 “해임을 원하는 회원도 많지만, 이게 과연 협회에 이득이 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D 한의사는 “일이 전개되는 흐름이라는 게 있다”며 “앞으로 한의계가 새로운 정부에서 지원받아야할 부분이 많은데 이런 혼란이 빨리 종식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인 문제로 인해 대외적으로 영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게 답답하다”며 “지금 시기가 변화를 가져가도 되는 때인지 확식은 없으나 문제는 현 집행부가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것 같다. 회장 혼자 버틴다고 될 문제가 아니라 일어설 수 있는 있는 팀을 꾸려도 될 둥 말 둥 인데 솔직히 점점 더 실망스럽다”고 속내를 밝혔다.

또 “회장과 현 집행부는 재도약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해야 하고 만약 의지가 없다면 내려와야 할 것”이라며 “대의적 명분이 아닌 개인적 욕심으로 계속 버티고 있는 것이라면 나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시점에 현 집행부는 지난해 말 대의원들이 서면 결의로 반대했음에도 서울 마포구 상수동에 위치한 협회 부지 84㎡(25.41평)을 매각해 논란이 되고 있다. 

B 한의사는 “대의원 서면결의 결과 부결됐음에도 소통 하나 없이 매각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회원들의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을 자초한 것이고 왜 이런 시기에 매각을 했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의사는 “공공재산을 감정평가 하나 없이 싼 가격에 팔아버린 게 아닌가 싶다”며 “현 집행부 중 누가 매각을 추진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은 직무유기 혹은 배임에 해당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건 감사 대상이고 현 시가보다 실거래 금액이 낮고, 만약 배임횡령 등의 움직임이 보인다면 명백한 탄핵사유로 간주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 집행부의 회무 추진 방식에 실망한 회원들은 일련의 사태에 대해 “문제는 있으나 명확한 답은 나오지 않는 실정”이라는 의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