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히스타민 물질이 있으면 소화불량증 유발 가능
상태바
위장에 히스타민 물질이 있으면 소화불량증 유발 가능
  • 승인 2017.03.2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뜸, 침 등 한방치료 병행하면 치료에 효과적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배우 구혜선 씨가 진단받은 아나필락시스 및 알레르기성 소화기장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면역반응 중 하나로 일반인들에게는 별다른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집먼지, 꽃가루 등의 물질이 원인이 되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가려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할 경우 호흡곤란, 구역, 구토, 의식 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쇼크가 발생해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박재우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소화기보양클리닉 교수는 “‘알레르기성 소화기장애’라는 것은 정확한 진단명은 아니지만 위에 특별한 병변이 없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볼 수 있다”며 “최근 해외 유명 임상논문(Gut, 2014)에 따르면 원인불명 소화불량증을 가진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의 십이지장 점막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비만세포와 호산구가 발견됐는데 이러한 경도(mild) 염증이 소화불량증의 원인일 수도 있다고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구역,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과 체력저하, 체중감소를 동반하는데 한의학적으로 비기허 혹은 노권상으로 본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 질환과 소화기장애를 나누어 보지 않고,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전제로 하여 치료를 한다. 즉 ‘전일적 관점’에서 환자의 증상을 바라보고 이에 대한 원인을 찾는다.

박 교수는 “비기허 또는 노권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비장기능을 북돋아 줘 그 기능을 끌어 올리고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한다”며 “이 경우 황기, 백출, 작약, 인삼과 같은 한약재에 복부에 뜸치료를 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복부통증, 두통, 각종 근육통, 위경련이 있다면 침치료를 병행하여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