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비용을 줄이는 보건의료 R&D로 나아가야”
상태바
“통일비용을 줄이는 보건의료 R&D로 나아가야”
  • 승인 2017.02.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남·북한 보건의료 R&D 방향 제시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국회지구촌보건복지포럼(대표 전혜숙의원)은 2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 전문가 강연을 열고 통일 대비 남북한 보건의료 분야 교류협력 및 R&D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강연에서 신희영 서울대 연구부총장은 “인도주의적 대북지원이라는 기존의 개념을 탈피하고, 통일 후 10년간 매년 4.7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 보건의료 예산을 줄이는 통일준비 투자 개념의 R&D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부총장은 남·북한간 보건의료 R&D는 ▲기존 대북 인도적지원에서 남북한 보건의료 교류협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북한과 남한의 남북 공생 관계 형성 ▲지속가능한 대북 보건의료 협력방안 ▲통일을 대비한 한반도 보건의료 역량 강화 측면의 기대효과 등의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전혜숙 의원은 “남북간의 경색 국면에도 불구하고,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주의적 차원의 보건의료 지원사업은 정치적 상황과 결부되지 않도록 지속돼야 한다”며, “이제는 인도주의적 대북지원 사업에서 더 나아가 보건의료 분야의 상호교류 및 협력을 위해 북한의 질병연구 등 기초정책연구에 대한 지원, 그리고 통일 대비 보건의료 R&D에 대한 수요 발굴·사업화를 위한 국회 및 정부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조찬 전문가 강연에는 국회지구촌보건복지포럼 소속 오제세 의원, 송옥주 의원, 표창원 의원, 강길부 의원이 참석했으며, 보건의료 관련 공공기관, 의료·제약분야 CEO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