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川市 鄕校에서 典校로 활동했던 儒學者
상태바
仁川市 鄕校에서 典校로 활동했던 儒學者
  • 승인 2015.10.1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mjmedi.com


近現代 韓醫學 人物史 231 李龜夏(생몰연대 미상)


李龜夏 先生은 인천시에서 仁誠한의원을 개원하여 활동하였다. 1962년 간행된 「한국한방계인사선집」의 기록에는 인천시 화평동 인성한의원 원장으로 기록되어 있고, 1955년 「醫林」의 기록에는 “「醫林」仁川支局長, 한의사, 中華한의원 원장”으로 되어 있다.

 

 

◇1962년 간행된 한국한방계인사선집에 나오는 이구하 선생 사진.

 

 

그가 어떻게 한의사가 되었는지 분명한 기록이 보이지 않지만 1955년부터 이미 한의학 학술잡지 「醫林」에 그가 쓴 묵직한 글들이 실린 것을 볼 때 일제 강점기부터 醫生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사료된다.

1955년 한 해 동안 그는 「醫林」에 「陰陽과 한의학」(5월호), 「내가 보는 한방의학 - 科學性과 哲學性」(6월호), 「한의학의 현재와 장래 Ⅰ」(8월호), 「한의학의 현재와 장래 Ⅱ」(9월호), 「診察과 患者의 覺悟」 등 글들을 연이어 발표한다.

李龜夏 先生의 취미가 詠詩 즉 漢詩를 읊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가 漢學에 남다를 실력이 있었음을 증거하는 것이다. 실제로 1965년 인천에서 간행된 「仁川鄕校重修記 全」(仁川鄕校에서 간행)에 編纂者로 기록되어 있다. (‘仁川鄕校 典校 月巖 李龜夏 編纂’으로 기록됨) 이 자료에 李龜夏 先生은 인천시의 제4대 典校로 기록되어 있다. 이 자료집의 서문에는 그가 쓴 ‘仁川鄕校重修序’가 두쪽에 걸쳐 기재되어 있다. ‘典校’는 지방의 鄕校의 책임자의 호칭이다. 그가 인천시의 제4대 典校로 활동했던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仁川鄕校重修記 全」말미에 ‘本書發刊贊助先生芳名’ 즉 이 자료집을 간행할 때 찬조했던 인물의 명단이 나오는데, 많은 인사가 한의사이다. 여기에는 1965년 당시 대한한의사협회장 金定濟, 前王室典醫 金永勳, 경기도한의사회 회장 田錫鵬, 인천시한의사회 회장 申卿熙 등 한의계의 지도급 인사들이 기록되어 있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