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 vs 5000'...달라도 너무 다른 한-중 전통의학 제도와 지원
상태바
'135 vs 5000'...달라도 너무 다른 한-중 전통의학 제도와 지원
  • 승인 2015.10.0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시진핑 주석-리커창 총리 중의학 발전 의지 천명…한국과 큰 차이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135명 vs 5000여명, 240억 원 vs 1100억 원, (산하기관)0개 vs 6개 병원 8개 연구기관 등’ 한의학연구원과 중의과학원의 국가 지원을 비교한 것이다.

중의학을 활용한 신약 개발로 중국 최초의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가 탄생하자 중국의 중의학과 한국의 한의학에 대한 지원의 차이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가 양 국가의 지원제도를 비교하는 자료를 냈다.

중국의 경우 모든 법의 상위법인 헌법에 “국가가 전통의약을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는 조항(제21조)을 명시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중의약 육성 발전이 국가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시임을 천명하고 있다.

중국은 이러한 헌법조문에 따라 각종 제도적,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중의사들은 진료 X-ray나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를 마음껏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의학의 과학화와 현대화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국은 정부의 무관심과 의사들의 극렬한 반대로 인해 의료인인 한의사가 진료에 현대의료기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수술을 시술하고 서의와의 임상적 학문적 교류를 통해 중의학과 서의학을 넘어 의학 자체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중의사들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는 게 한의협의 의견이다.

이번에 노벨상을 수상한 투유유 교수가 소속되어 있는 중국중의과학원(1955년 설립)은 중의약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규모와 예산이 한국한의학연구원과는 차원이 다르다.

2010년을 기준으로 800여명의 고급전문인력을 포함한 총 5000여명의 인력으로 구성된 중국중의과학원은 산하에 과학연구관리처, 학술관리처, 병원관리처 등 20개 처를 두고 있으며, 중약연구소와 침구연구소, 의학실험센터, 중약자원센터 등 8개의 연구기관과 시위안병원, 광안먼병원, 왕징병원 등 6개의 병원에서 다양한 임상연구를 진행한다.

중국중의과학원은 연구생원(대학원), 중국중의과학원교육센터 등과 같은 교육기관과 중국중의과학원도서관, 중국침구박물관 등과 같은 학술출판기관, 중국중의과학원실험제약공장, 중국중의과학원 중의약과기술합작공사 등과 같은 사업기관을 거느리고 있으며, 세계침구학회연합회, 중국침구학회, 중국중서의결합학회 등 1급학회 5개, 2급학회 및 전문위원회 38개를 두고 있다. 2012년 중의약연감에 따르면 중의과학원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만 860개에 이르고, 연구과제 예산만 약 1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국내 유일의 국책 한의약연구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1994년 설립)은 3개의 연구본부 산하 7개의 연구그룹과 1개팀, 2개의 연구센터, 3개의 지원부서로 구성돼 있으며, (2012년 기준)정규직 인력이 135명에 불과하다. 또한 연구과제 예산이 아닌, 한국한의학연구원 전체 예산이 448억원이며, 자체적으로 임상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연구센터나 산하병원, 관련 산업기관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 중국중의과학원 산하에만 무려 6개의 병원을 보유한 중국에 비해 한국은 국립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형병원에조차 한의과나 산하 한방병원이 설치되어있지 않다.

각국의 중의학, 한의학 정책을 총괄한다고 할 수 있는 중국 위생부 국가중의약관리국과 한국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실을 비교하면 오늘날 중의약과 한의약이 국제 사회에서 가지고 있는 위상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중국 국가중의약관리국은 본 국 외에 중의과학원, 연구소, 부속병원, 중화중의약학회 등 22개소를 아우르고 있으며 연간 총 예산은 1조677억원에 달한다(2013년 기준).

이에 비해 한국은 보건의료정책실 내에 있는 한의약정책관실에서 한의학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있으며 산하에는 단지 2개의 과만이 설치되어 있을 뿐이다. 또한 전체 예산은 220억원(2014년 기준)이다.

한약(중성약)제제 산업 활성화 측면에서도 중국과 한국의 격차는 크다. 보건복지부가 2011년 발표한 제2차 한의약육성발전 계획 자료에 따르면 세계전통의약시장에서 중의약이 차지하는 비율은 43조원에 육박하는 반면 우리 한의약은 7조7000억원으로 약 6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막대한 지원과 한국의 현황을 고려하면 이 차이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한의약)

중국(중의약)

헌법명시 여부 - 없음 - 헌법 제21조 
‘국가가 전통의약을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를 명시하여 전방위적으로 지원
- 중의약조례를 확대 개편한 중의약법이 입법 진행중.
정부부처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산하 한의약정책관실  - 위생부 산하 국가중의약관리국 
- 2개 과 - 7개 과
- 총 220억(2014년 기준) - 산하기관 : 중국중의과학원(아래 국책연구기관 참조), 중화중의약학회 등
  - 총1조 677억(2013년 기준)
국책연구기관 - 한국한의학연구원(1994년 설립) - 중국중의과학원(1955년 설립)
· 인력 : 135명(2012년) · 인력 : 5000여명
· 사업예산 : 240억원(2013년) · 연구과제 예산 : 1100억원
· 산하기관 : 없음 · 산하기관 : 6개 병원, 8개 연구기관, 20개 처, 43개 학회
  *2010년 기준
국립병원 - 한국한의학연구원과 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등 한의과 및 한방병원 대부분 미설치 - 중의과학원 산하에만 6개 중의병원 보유
감염병 대응 - 정부주도의 한·양방 협진 매뉴얼 전무 - 정부주도의 중·서의 협진 대응매뉴얼 개발
- 감염병 창궐 시 한의 참여 배제 (SARS, MERS 등 대응 매뉴얼 개발)
  - 감염병 창궐 시 중의 참여 보장
◇한·중 전통의약 지원 및 현황 비교 <제공=대한한의사협회>


중국 세관의 통계(2014년 기준)에 따르면 중국은 중성약(한국의 한약제제에 해당) 수출로만 매년 4조원이 넘는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으나 한국의 한약제제 수출은 전무한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또한 감염병 창궐로 인한 국가재난에 중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중ㆍ서의 협진을 통해 대처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사스 사태에도 중의학 치료를 병행하여 사망률을 현격히 줄인 바 있으며, 메르스와 같은 질병에도 협진을 통한 대응 매뉴얼을 개발해 그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제도적 뒷받침이 말라리아와 같은 감염성 질환에 대한 신약 개발로 노벨상을 수상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한국은 감염병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한ㆍ양방 협진 시스템이나 대응 매뉴얼이 전혀 구비되어 있지 않다.

이밖에도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작년 11월 호주 캔버라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중국 북경 중의약대학과 후주 웨스턴 시드니 대학간 ‘호주 중의센터 건립에 대한 합작 협의’ 서명식에 참석하여 중의약의 세계화와 전파에 강력한 힘을 실어주었으며, 올해 3월에는 우리나라 국회에 해당하는 제13기 전국 인민대회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가 정부보고를 통해 ‘중의약과 민족의학사업 발전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밝히고 ‘건강한 중국을 위해 중의약이 해야 할 일 들이 아주 많으며, 중의약 진료수준의 제고뿐 아니라 질병의 예방과 조기 치료 서비스 구축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발언할 정도로 중의학에 대한 중국 지도층의 관심과 애정은 각별하다.

이와 관련 한의협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의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은 중의학 지원 노력에 대한 결과”라며 “우리나라 정부는 지금이라도 세계의학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한의학의 과학화에 대한 혁신적인 노력과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으며, 12일 프레스센터에서 국내의 지지부진한 한의학 과학화에 대한 한의계의 선제적인 행동을 선언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