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명의의안 251] 諸般循環障碍症案- 申卿熙의 醫案(2)
상태바
[역대명의의안 251] 諸般循環障碍症案- 申卿熙의 醫案(2)
  • 승인 2015.09.3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歷代名醫醫案 (251)


내용: ① 心臟冠狀動脈硬化症, 高血壓症, 諸般循環障碍症, 肥滿症 등에 加味順氣散: 석고 5錢, 방풍 2.5錢, 羌活, 烏藥, 陳皮, 半夏 各2錢, 川芎去油, 白芷, 桔梗, 南星炮, 赤茯苓, 甘草炙, 枳殼 각1錢, 白殭蠶, 乾薑炮 各0.5錢. 이상 水煎服 一日二貼 食間服. ※ 지나친 肥滿症에 麻黃 一錢을 가함. 血虛할 때는 當歸, 木香 各一錢. 口眼喎斜症에 黃連薑炒, 荊芥, 竹瀝, 薑汁 各八分, 偏身疼痛에는 官桂, 當歸, 乳香, 沒藥 各八分. 肩臂痛에는 薄荷, 桂皮, 蒼朮, 紫蘇葉 各一錢. 四肢痛痺에는 去石膏하고 附子, 官桂 各七分을 가함. 背心痛에는 蒼朮, 蘇葉, 香附子 各一錢을 가함. 脚膝浮腫에는 牛膝, 獨活, 五加皮 各一錢을 가함. 腰痛에는 牛膝, 杜冲, 茴香 各一錢을 가함. 眩暈에는 細辛, 葉茶木 各一錢을 가함. 婦人血風에는 薄荷, 荊芥 一錢을 가함. 胸膈脹滿에는 枳實, 莪朮 各一錢을 가함. 虛汗에는 黃芪 二錢을 가함. 十指가 모두 痲痺時에는 補中益氣湯을 合方함. 더 효과를 바랄 때는 木香, 附子, 羌活, 防風, 烏藥, 麥門冬 各一錢을 가함.

② 中風左側半身不隨及手足癱瘓症에는 加味四物湯: 當歸, 川芎, 白芍藥, 熟地黃 各二錢, 南星炮, 瓜蔞仁, 紅花, 桃仁 各一錢. 以上 水煎服, 一日二貼 食間服, 但 服用時 竹瀝汁 三錢을 混入하여 服用하여야만 한다. 위에서 말한 병증의 病源은 주로 血虛한데다 死血이 主因으로 본다. 언어가 힘이 없고 설이 잘 돌지 않아 말이 어색할 때는 豨簽을 酒洗하여 九蒸九暴한 것을 一兩, 口眼喎斜에는 羌活, 防風 各三錢, 甘草一錢, 眩暈, 痰火熾盛, 心悸亢進에는 半夏, 白朮, 茯苓, 天麻 各一錢, 酸棗仁炒, 陳皮 各一錢을 가한다.

③ 中風症에 右側半身不隨及手足癱瘓症 등에 加味四君子湯: 人蔘, 白朮 各二錢, 白茯苓, 陳皮, 南星炮, 枳殼, 烏藥, 羌活, 當歸, 黃連酒炒, 黃芩酒炒 各一錢, 甘草 五分. 以上 水煎服. 一日二貼 食間服. 但 服用時 竹瀝汁 二錢을 混合服用하여야 한다. 右側半身不隨의 病源은 氣虛에다 濕痰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手足筋骨疼痛에는 防風, 桔梗, 蒼朮, 枳殼, 川芎, 白芷 各一錢을 가한다.

④ 細菌性赤痢症, 아메바性 赤痢症에 神效한 처방. 奇效散: 樗根白皮, 茄子, 蒼耳子, 陳皮, 甘草 各五錢. 以上 水煎服 一日二貼 食前 30분. 아무리 난치한 것이라 할지라도 五貼이면 完治.

⑤ 婦人崩漏過多症(子宮內出血症) 引血湯: 當歸 一兩, 人蔘 五錢, 牧丹皮 二錢, 荊芥炒黑 二錢. 以上 水煎服, 一日二貼 食前30分이나 食後 2시간. (「醫林」제35호, ‘申卿熙 先生의 秘方公開’, 1963년)

按語: 申卿熙 先生(1919-2000)은 뛰어난 서예가로서 「蒼濟證方」(1990년 간행)으로 유명한 한의사이다. 상세한 그의 이력은 前號의 기록으로 가름한다. 이 醫案은 醫案이라기보다는 申卿熙 先生 개인의 경험방이다. 제반 순환장애의 증상에 효과를 보았던 경험 처방들로서 「醫林」에 소개된 것들이다. 그의 저술 「蒼濟證方」도 醫案의 형식은 보이지 않고 다만 자신의 經驗方들을 소개하는 형식을 띠고 있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