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는 간호조무사를 현대판 노예로 전락시키는 개악 중단하라”
상태바
“복지부는 간호조무사를 현대판 노예로 전락시키는 개악 중단하라”
  • 승인 2015.09.04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간무협, 3일 복지부 앞에서 간호인력 개편 수정 요구하며 집회…기본원칙 준수 촉구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인력 개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옥녀)는 3일 정부 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간호인력 개편 기본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간호조무사 200여 명이 간호인력 개편 수정을 요구하며, 집회에 나섰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인력 개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옥녀)는 3일 정부 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간호인력 개편 기본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홍옥녀 위원장의 성명서 낭독과 경만호 전 대한의사협회장 특별 찬조연설 순으로 진행됐다. 집회 후 홍옥녀 위원장은 의료법 입법예고안에 대한 의견서와 함께 임을기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홍옥녀 위원장은 복지부 규탄 성명서를 통해 “63만 간호조무사는 복지부의 간호인력 개편 의료법 개악 추진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복지부는 지금이라도 간호조무사를 현대판 노예로 전락시키는 개악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간호조무사 명칭 개정 주체를 망각한 ‘간호지원사’ 명칭과 현대판 노예 법안인 간호조무사 업무 개정안, 간호조무사의 사회적 가치를 짓밟고 평등의 원칙에서 벗어난 차별 법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만호 전 의협 회장은 특별찬조연설을 통해 “간호인력 개편이 갈등만 증폭되고 있는 것은 정부가 정책적 소신을 잃었기 때문”이라며, “복지부는 우리나라 의료, 간호 현장을 반영한 간호인력간 역할에 대한 정책적 소신에 따라 정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간호조무사는 간호보조의 역할도 있으나 더 광범위하게는 의사의 지시 하에 진료보조 업무를 하는 인력”이라며, “지원사라는 명칭을 쓴다면 간호지원사가 아니고 진료지원사 또는 의료지원사가 맞다”고 말했다.

간무협은 “향후 협회 의견이 최종 법안에 얼마나 반영되는지 지켜본 후 다음 대응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히며, “어떤 경우라도 현재보다 간호조무사의 업무가 제한되거나 1급 전환 기회의 임상 경력에 단 한 명의 회원이라도 차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