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학생 연구팀, '간독성 유발 한약물 분석' SCI급 논문 게재
상태바
대전대 학생 연구팀, '간독성 유발 한약물 분석' SCI급 논문 게재
  • 승인 2015.08.1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온라인판..."잘못된 한약물 사용과 비전문가 의한 무분별 사용 원인"
◇논문 표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대한의대 학생 연구팀(본과 3학년 이우진, 김혜원, 이현용 학생, 지도교수 손창규)이 한약재에 의해 발생된 임상보고 논문들을 분석, 간독성을 유발하는 한약재의 리스트를 체계적으로 밝혀, 독성관련 국제전문학술지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SCI, IF, 2.895) 2015년 8월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안전하다고 알려진 한약재도 간혹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그 중 간독성은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는 한약물의 잘못된 사용과 비전문가에 의한 무분별한 사용이 원인이라고 한다.

◇(왼쪽부터)이우진, 김혜원, 이현용 학생.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한약과 민간약이 흔하게 혼용되는 경우가 많아 한약재에 의한 간독성의 위험이 상존하는데, 아직까지 간독성을 일으키는 한약재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없었다. 이에 대전대한의대 학생 연구팀이 그동안 한국에서 한약재에 의해서 발생된 임상보고 논문들을 분석해, 간독성을 유발하는 한약재의 리스트를 체계적으로 밝혔다.

이 연구는 교육부 학부교육선진화육성사업(ACE)과 복지부 한의약 선도개발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으며 목적은 ▲한국에서 약인성 간손상을 일으킨 한약물들이 무엇인가를 조사하여 밝힘으로서, 향후 한약물에 의한 간독성의 예방과 주의에 활용 ▲한국에서 보고된 한약물에 의한 간손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연구의 기초 데이터를 확보를 위해서 연구했다.

■연구내용 요약
2015년 1월까지 한약물에 의한 간독성 관련 임상보고 논문들 국내외의 의학논문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조사했다. 1차 스크린의 5034개의 논문 중에서 최종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부합하는 임상보고 논문은 31개였고, 여기에 보고된 97명의 환자 케이스를 분석했다. 또 간손상을 유발한 한약물 (단일 한약재 및 처방)의 리스트를 작성하고, 간손상의 유형 등을 파악한 결과 약 90% (87case)가 단일 한약재 복용 후 발생했다. 전체 97case 중에서 87명(89.7%)이 단일 한약재를 복용하고 발생했고 한의원이나 한약국에서 처방받는 복합 한약물 (탕제)로 인한 경우에는 10명(10%) 이었다. 따라서 주로 전문가의 처방이 없이 개인이 민간약의 형태로 한 가지 한약재를 복용하는 경우가 간독성이 주로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또 간독성을 일으킨 한약재 중에서 가장 많은 경우는 백수오(39.2%, 39명), 백선피 (37.1%, 36명)였고, 나머지 23.7%(22명)는 느릅나무(유근피 3명), 칡즙(갈근 2명), 보골지 (1명), 꾸지뽕 (1명) 등 다양한 한약재가 포함됐다.

환자의 특성은 남녀 간의 차이는 없었으며 간손상의 타입은 간세포 손상형(74.7%), 담즙울체형(10.8%) 및 혼합형(14.5%) 이었고, 3명의 환자가 하수오, 백선피, 꾸지뽕에 의해 사망했다.

■연구의 의미
이번 연구에서 백수오가 간 손상의 첫째 원인 한약재로 밝혀졌는데 실제로는 이엽우피소을 복용했지만 환자 본인은 백수오를 복용한 것으로 오인해 환자나 보호자가 연구자에게 백수오를 복용하였다고 진술하였을 것으로 연구팀은 판단했다.

또 다른 원인인 백선피는 한의학에서 주로 외용으로 사용하는 약재임에도, 일반인에게는 생김새가 인삼처럼 생겼다고 하여 봉황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면서, 인삼과 비슷한 효능이 있는 것처럼 무분별하게 복용한 것이 원인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또 전체 90%의 환자 케이스가 자의적인 사용에 의한 단일 한약재를 복용한 경우로, 대부분 잘못되거나 부풀려진 인터넷 정보의 접근으로 발생한다고 여겨진다는게 연구팀의 의견이다.

연구팀 관계자는 “이번 연구의 결과는 그동안 한국에서 발생한 한약재 관련 간독성의 임상보고를 처음으로 분석해, 한약재의 리스트와 환자의 특성을 밝힌 것으로 특히 한의대 학생연구팀에 의하여 이루어 졌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