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조 백신 품질관리 위한 협력체계 강화
상태바
국내 제조 백신 품질관리 위한 협력체계 강화
  • 승인 2015.02.0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식약처, 2015년 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운영계획 수립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국내 백신 제조사와 실험실 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2015년 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는 국내 제조 백신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시험법의 표준화를 위해 2011년에 구성된 민·관 협의체로서 안전평가원 국가검정센터와 백신 제조사 및 품질검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2015년 운영계획의 주요 내용은 ▲시험법 개발 및 표준품 확립을 위한 민·관 공동연구 수행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제조 현장 방문 및 1:1 실무자 교육 ▲표준 매뉴얼 발간 ▲교육 및 토론형 워크숍 개최 등이다.

특히, 생물학적 역가시험 통계 처리 매뉴얼을 발간하고, Hib 혼합백신의 유리다당류 함량 시험법 표준화 연구와 수두 생바이러스 백신 3차 국가표준품 제조 및 확립 연구 등 총 4개 과제에 대한 공동 연구를 중점 추진 할 계획이다.

더욱이 올해부터는 보툴리눔독소 제조사 3곳이 추가로 참여해 총 13개 제조사 및 2개 품질검사기관으로 확대 운영된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네트워크 운영계획을 통해 국내 백신 제조사의 품질관리 능력을 강화하고 표준화·국제화를 견인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전평가원은 그간 Lab-Net 운영을 통해 12개 과제의 공동연구 수행을 통해 6건의 국가표준품을 확립하고 시험법 7개를 제·개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