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 원장, 경희대 한의대 발전기금 또 2억원 쾌척
상태바
김연수 원장, 경희대 한의대 발전기금 또 2억원 쾌척
  • 승인 2014.11.2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창희 기자

홍창희 기자

chhong@http://



‘봉사하는 한의사’ ‘나눔을 실천하는 한의사’ ‘신림동 슈바이처’로 널리 알려진 김연수 원장(김한의원·81)이 경희대한의대 발전기금으로 2억원을 쾌척했다.
이전에 장학금을 포함 6억원 이상 출연한 데 이어 이번에 2억원을 더해 누적 기부금이 8억원을 넘게 됐다.

김 원장은 김남일 경희대 한의대 학장을 통해 한의대발전기금 기부 의사를 밝히면서 “약소하나마 한의대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발전기금 전달식은 다음 달에 있을 예정이다.

홍창희 기자 chhong@mjmedi.com


미니인터뷰 : 김연수 김한의원 원장

“덤으로 사는 내 운명…평생 남을 위해 살자고 결심”


▶이전에도 거액의 장학금을 내놓았다. 그리고 이번에 또 2억원을 쾌척했는데.
내가 참 어렵게 공부했다. 고등학교를 다니려고 안동에서 올라왔다. 전차를 탈 돈을 아끼려고 남대문에서 장충동까지 걸어서 다녔다. 친구 집을 전전하기도 했고, 낮에는 노동을 하고 야간학교를 다녔다. 그 때 청량리역 부근은 논밭이었다. 거기에 천막교회가 있었다. 교회의 한 칸을 빌려 청소를 하고 숙식을 하면서 그렇게 야간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한의대 다니면서는 당시 조영식 총장의 배려로 장학금을 받으면서 다녔다. 그것을 잊을 수 없었다.

 ◇김연수 김한의원 원장이 경희대에 한의대발전기금으로 2억원을 쾌척했다. 왼쪽부터 아들 김성준 원장, 김연수 원장, 김남일 경희대 한의대 학장.
▶한의사가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
6·25동란이 있던 열일곱 살 때 학도의용군으로 군대 갔다가 기적적으로 살았다. 용변을 보기 위해 대열에서 이탈했는데 폭격을 받아 나만 빼고 모두 죽었다. 그때 하늘이 내 생명을 살려주셨으니, 평생 남을 위해 살자고 결심했다. 한의학을 공부하게 된 것도 그래서다. ‘덤으로 사는 내 운명’이다.

▶이력을 보니 사회활동을 열심히 했다.
1969년 4월부터 이 지역에서 진료하고 있다. 지금의 한의원 자리는 35년이 넘었다. 그 당시 이곳은 달동네였으며 영세민들 천지였다. 처음 한 게 ‘무료 한의진료’였다. 1976년 쯤 관악-동작 합구의 한의사 82명과 함께 시작했다.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짬을 내서 진료를 했다. 소문에 소문이 나 사람들이 참 많이 왔다.

▶정치에도 참여했다.
정치랄 건 없다. 무료 봉사 활동이 화제를 모으면서 1979년 1월에는 대한뉴스(1220호)에까지 보도됐다. 이러한 봉사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그것이 사람들에게 더 알려진 계기가 됐다. 자연스레 여야 정치인들도 한의원에 단골로 찾아왔다. 그리고는 양쪽 모두에서 러브콜이 왔다. 당시 유세 연설을 이렇게 했다. 시의원 당선 되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당선이 안 되면 더 기쁜 마음으로 주민들과 호흡을 맞출 것이라고. 그 말만 했던 거 같은데 압도적으로 표를 얻어 당선 됐다. 그렇게 해서 시의원을 했다. 4년 시의원을 하면서 9번 시정질의 했다. 가장 많은 질의를 했던 걸로 기억한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
서울시정 질의 중 성수대교의 교각 부실을 지적한 일이 있다. 위험을 알리고 그 부분을 강력히 질타했다. 그러고 10여일 후 성수대교가 붕괴됐다. 한편으로는 아쉽기도 하고. 사고 후 매스컴에서 많이 찾기도 했다.

▶왜 계속하지 않았나.
한 번 해보니까 오래 할 것 못 되더라. 정치판에 있어보니 정치는 ‘반 사기꾼적 기질’이 있어야 되겠더라. 시의원을 하면서도 진료는 계속했다. 환자들이 기다리며 내 얼굴만 기다리고 있는데 계속 못 하겠더라. (웃음)

▶한의원을 오래 했는데.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 어려운 환자들이 많았다. 그때나 지금이나 진료비에 연연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정말로 엄청 환자들이 몰렸다. 지금까지 오랜 시간 인연을 잇고 있는 환자들이 많다. 그 당시 환자들 중 치료비를 안 냈던 사람이 기억을 하고 있다가 아들과 함께 내러 온 적도 있다. 30만원을 갖고 왔다. 5만원만 받고 돌려줬다. 성의를 생각해 그건 받아야 했다. 지금 한의원은 둘째 아들(김성준 원장)이 내 뒤를 이어 함께 진료하고 있다.

홍창희 기자

김연수 원장은?

1934년 안동에서 한약방집 아들로 태어났다. 경희대 한의학과를 졸업 후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과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경산대(대구한의대 전신)에서 한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1년 서울시의회 의원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신경 질환의 상식’ ‘고혈압의 상식’ ‘부인병의 상식’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