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터진 ‘불량 한약재’ 문제…한의사들 분노
상태바
또 터진 ‘불량 한약재’ 문제…한의사들 분노
  • 승인 2014.11.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한의협, 식약처 관리 소홀 문책 촉구..."한의약청’을 신설하라”

한의계가 불량 한약재 파동의 근본 책임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식약처장 사퇴 및 관련자 파면조치의 즉각적인 이행을 촉구했다.

서울 북부지방검찰청은 12일, 국내 모 한약재 제조․판매업체가 시험성적서까지 조작해 중금속이나 이산화황이 검출돼 폐기해야 하는 한약재를 시중에 유통시키고 65억여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의협은 “불량 한약재 문제의 강력한 관리감독을 식약처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식약처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여 결국 이번과 같은 유사한 사건이 안타깝게 또 재발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불량 한약재의 유통을 막는 것은 한약재에 대한 철저한 검사 및 관리에 책임이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인데, 이번과 같은 불량 한약재 사태가 발생하면 이러한 신뢰에 심각한 손상이 불가피하며 그 피해는 식약처를 믿고 한약을 처방한 선량한 한의사와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며, “ 무책임한 식약처의 처사로 인하여 애꿎은 한의사와 국민들이 비난을 받고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한약재 파동의 근본 책임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식약처장 사퇴 및 관련자 파면조치의 즉각적인 이행을 촉구한다”며, “또한 식약처와 관련 한약업체에 대한 사법처리는 물론 이번 사태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 등 모든 법적조치를 강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에 문제가 된 불량 한약재가 양방제약사나 약국으로 유통되었을 가능성도 100%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하여 관련 제약사 및 약국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또 이번 사태는 식약처가 한의약 관련 정책에 있어서 얼마나 무관심하고 무능한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임을 지적하며, 이미 한의약에 대한 제 기능을 상실한 식약처에서 한의약 관련 부분을 별도로 떼어내고, 조속한 시일 내에 이를 전담할 ‘한의약청’을 신설할 것을 주장했다.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