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부축어탕 캡슐의 불안정형 협심증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상태바
혈부축어탕 캡슐의 불안정형 협심증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 승인 2014.11.1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133>

[출처] Yang X, Xiong X et al. Chinese patent medicine Xuefu Zhuyu capsule for the treatment of unstable angina pectoris: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Complement Ther Med. 2014 Apr;22(2):391-9.

[개요] 불안정형 협심증(Unstable Angina, UA)은 안정형 협심증이 운동이나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등 예측 가능한 상황에서 흉부 불편감이 발생하는 것과는 달리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합니다. UA는 급성심근경색이나 심각한 부정맥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응급으로 치료해야 하는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 ACS)의 하나입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로는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항허혈치료(산소투여, 베타차단제, Nitroglycerin) 등을 시행하며 모든 형태의 UA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고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투약이 어려운 경우도 존재합니다.
혈부축어탕은 여러 형태의 표준화된 한약제제가 쓰이며 실험연구에서 관상동맥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소판응집을 저해하며, 지질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고 임상적 효과에 대한 보고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2014년 중국 광안문병원 심장내과의 중의사들이 UA에서의 혈부축어탕의 효과에 대해서 체계적 문헌고찰을 발표한 바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2명의 저자가 Pubmed, Cochrane Center controlled trials register, EMBASE, CBM, CNKI, VIP, WMOD 등의 DB를 혈부축어, Coronary heart disease, Unstable angina pectoris의 검색어로 언어에 제한을 두지 않고 검색을 시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8개의 논문([혈부축어탕과 서양의학적 약물치료 병용군] VS [서양의학적 약물치료 단독군 or 서양의학적 약물치료 + 혈부축어탕 위약]) 534명의 환자들을 분석하였으며 전부 중국에서 중국어로 출판된 논문들입니다. 

● primary outcome을 사망률과 심혈관 사건으로 잡았으나 그에 대해 보고한 논문은 없었습니다.
● 협심증 증상의 감소(Reduction of Angina Symptom)는 7개의 연구 477명의 환자에서 보고 되었으며 메타분석 결과 협심증 증상의 감소는 혈부축어탕 병용군에서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RR 1.26 95% 신뢰구간 1.16 to 1.38)

● ECG 결과는 4개의 연구 276명의 환자에서 보고되었으며 메타분석 결과 ECG상에서 결과가 호전된 것은 혈부축어탕 병용군에서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RR 1.20 95% 신뢰구간 1.04 to 1.38)
● 삶의 질 측면에서 혈부축어탕 병용군이 전신적 증상이 줄고 협심증을 안정화시켰습니다.
● 두통 6건, 오심 4건이 보고되었으며 그 외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필진 의견] 메타분석 결과 불안정형 협심증 환자에서 혈부축어탕을 기존의 서양의학적 치료약물과 병용하면 협심증 증상을 더 감소시키고 심전도 상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분석에 포함된 연구들에는 몇몇 질적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무작위 배정에 대해서는 2개의 연구만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맹검에 대해서는 1개의 연구만이 single-blind 를 했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샘플수 계산을 위해 예비연구가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으며 전부 단일기관 연구입니다. 또한 혈부축어탕의 위약을 사용한 경우는 1개의 연구밖에 없기 때문에 혈부축어탕의 효과를 과대 추정했을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를 임상에 적용할 때 감안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4731911

11월 참여필진 : 정창운, 임정태, 이지영, 이선행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