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85)-소청룡탕과 연교패독산 두 번째 이야기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85)-소청룡탕과 연교패독산 두 번째 이야기
  • 승인 2014.09.0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종합감기약
우리가 흔히 아는 대표적인 종합감기약 한 가지를 골라서 그 성분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1.25mg 카페인무수물 20mg, 구아이페네신 41.65mg,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8.75mg, 아세트아미노펜 150mg>
그리고 그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감기의 제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완화>
감기로 인한 비염의 경우, 그리고 후비루로 인한 기침의 경우, 양방에서는 chlorpheniramine과 같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pseudoephedrine과 같은 비충혈완화제를 함께 처방한다.(보험한약 임상사례 47) 그리고 이비인후과에서 인후통으로 내원하면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소염제와 함께 아목시실린과 같은 항생제를 함께 처방한다. (보험한약 임상사례 2)
카페인무수물은 아세트아미노펜의 효과를 높이는 약이고 구아에페네신은 끈적한 가래를 묽게 만드는 약이므로 잠시 제쳐놓고 생각해보면 결론적으로 남는 것은 <클로르페니라민+슈도에페드린+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종합감기약은 위의 조합이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종합감기약은 OTC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처방할 수 없어서 포함되지 않는다.

소청룡탕+연교패독산
風寒感冒 즉 secretion위주의 콧물 기침 감기의 경우 소청룡탕이 주가 되며 소청룡탕에는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을 함유한 마황이 포함되며, 소청룡탕에 포함된 계지가작약탕은 일본에서는 항콜린제와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보험한약 임상사례 47)
風熱感冒 즉 감기로 인해 이차감염이 되어 누렇고 찐득한 콧물이 있거나 인후가 붓고 아픈 경우는 연교패독산이나 형개연교탕을 처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인삼패독산은 ‘방약합편’에 ‘治傷寒 時氣發熱 頭痛 肢體痛 及傷風 咳嗽 鼻塞 聲重’이라고 되어 그 주치증이 아세트아미노펜의 주치증과 거의 흡사하다. 특히 ‘인삼패독산+형개 방풍 금은화 연교’인 연교패독산은 ‘治癰疽初發寒熱甚似傷寒’이라 하여 옹저로 인해 상한이 나타날 때 연교패독산을 추천하고 있다. 이것은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초기에 인후나 편도가 붓고 상기도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보험한약 임상사례 2)
즉, <風寒感冒=소청룡탕≒클로르페니라민 +슈도에페드린> <風熱感冒=연교패독산≒아세트아미노펜 +(항생제)>이라고 생각되어지며 양방의 종합감기약의 구조를 우리 방식으로 이해하면 ‘風熱+風寒’ 나아가 ‘소청룡탕+연교패독산’이라고 볼 수 있다.

감기로 내원하다
올해 7월 중순에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이 3~4일전부터 시작된 감기 증세를 호소하면서 내원하였다. 휴가 때 계곡에 다녀오고 나서 감기가 시작되었으며 증상은 맑은 콧물, 기침과 함께 인후통을 호소하였다. 비내시경으로 비강내를 확인해도 화농된 콧물은 없었으며 발열도 없었다. 脈은 數하고 舌은 色紅苔薄하여 ‘風寒+風熱’으로 변증을 하고 소청룡탕과 연교패독산을 각각 3일분씩 처방하여 함께 복용케 하였다.
이 학생은 감기로 치료를 종종 받았던 학생으로 이전에는 인후통 맑은 콧물 기침 재채기 등을 함께 호소하면 인후통이 심하면 연교패독산을 우선 복용케 하고 맑은 콧물이나 기침이 심하면 소청룡탕을 우선 복용케하였는데, 이번에는 소청룡탕과 연교패독산을 함께 복용시킨 것이다. 그리고 보호자 반응은 “섞어 먹으니까 훨씬 좋아요”라고 만족해하였다.
요컨대 맑은 콧물 기침 재치기와 함께 인후통을 호소할 경우, 그래서 풍한감모와 풍열감모로 엄밀하게 나누기 힘든 경우, ‘風寒+風熱’로 변증을 하고 ‘소청룡탕+연교패독산’을 처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같은 이유로 ‘갈근탕+갈근해기탕’ 조합도 의미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 종합감기약에 대한 자문에 응해준 연세365소아청소년과 한동기 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