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난임의 한방 치료
상태바
남성 난임의 한방 치료
  • 승인 2014.07.1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준영

조준영

mjmedi@http://


한의학 위키칼럼&메타블로그
조 준 영
한방부인과 전문의
꽃마을 한방병원 진료원장(http://blog.naver.com/studd)
얼마 전 뉴스에서 남성 난임 환자가 급격히 늘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특히 35~44세 환자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이는 진료실에서 제일 많이 만나는 연령대의 환자분들이기도 하다.

1년 동안 부부관계를 해도 임신이 잘 안 되는 분들은, 남편도 가장 기본적인 검사인 정액 검사는 꼭 하는 것이 좋다. 남성 요인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난임 치료에 있어 우선되는 것이 원칙이며, 남성 건강에는 자신하던 남편들도 정액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난임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기 때문이다. 결혼 전에 미리 정액 검사를 해봤는데 결과가 좋지 않아 진료실을 찾는 착실한(?) 남성분들도 간혹 만나기는 한다.

양방에서는 남성의 정자 상태가 난임 기준에 해당되면, 성선기능저하증이나 수술이 필요한 적응증을 제외하고는 이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표준적인 치료법이 없으므로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 등을 권유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보조생식술을 일단은 피하고, 자연 임신을 더 시도하고자 하는 부부들에게는 한방치료가 우선 시행될 수 있으며, 추후 보조생식술을 시행할 경우에도 그 전에 일정기간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임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의원을 찾는 남성들의 대부분은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기형정자가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는 분들이다. 물론 정액 검사에서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임신이 잘 안되서 오는 분들이 20~30% 가량 된다(이 분들의 아내들도 양방검사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 분들이다).

즉, 뚜렷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원인으로 인한 남성 난임 환자들은 한방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치료를 권하고 있다. 다만 정계정맥류로 인한 정자의 질 저하, 염색체 이상, Y 염색체 미세결손, 무정자증인 경우에는 더 복잡한 이야기들이 있으므로 기회가 되면 나중에 언급하도록 하겠다.

필자는 얼마 전 난임 남성의 정자 상태에 미치는 침 치료의 효과에 대한 리뷰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대부분은 중국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들이라, 연구들의 질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침 치료가 정자 수 감소, 정자 운동성저하, 정자 모양 등을 개선시킨다는 보고들이 있었다. 이는 실제 임상현장에서도 경험하는 일이다. 난임 남성에 대한 한약 치료 역시 중국을 중심으로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금연·금주를 포함해, 식습관, 생활습관(고환온도 낮추기),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병행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자 생성 기간을 고려하여 2~3개월간의 충분한 치료기간이 필요하며, 그래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References
1. Siterman S, et al. Does acupuncture treatment affect sperm density in males with very low sperm count? A pilot study. Andrologia. 2000;32(1):31-9.
2. Zhang M, et al. Influence of acupuncture on idiopathic male infertility in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y. J Huazhong Univ Sci Technolog Med Sci. 2002;22(3):228-30.
3. Siterman S, et al. Success of acupuncture treatment in patients with initially low sperm output is associated with a decrease in scrotal skin temperature. Asian J Androl. 2009;11(2):200-8.
4. Pei J, et al. Quantitative evaluation of spermatozoa ultrastructure after acupuncture treatment for idiopathic male infertility. Fertil Steril. 2005;84(1):141-7.
5 Gurfinkel E, et al. Effects of acupuncture and moxa treatment in patients with semen abnormalities. Asian J Androl. 2003;5(4):345-8.
6. Dieterle S, et al. A prospective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of the effect of acupuncture in infertile patients with severe oligoasthenozoospermia. Fertil Steril. 2009;92(4):134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