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한의학 세계진출 본격화
상태바
러시아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한의학 세계진출 본격화
  • 승인 2014.06.2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 내 설립...한의약 해외거점 지원 일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유라시아 의학센터’ 설립을 통해 한의학 세계진출이 본격화된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1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에서 김필건 회장과 슈마토프 태평양국립의과대학 총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정록 의원, 보건복지부 최영현 보건의료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유라시아 의학센터는 보건복지부와 대한한의사협회의 한의약 세계화 사업 내 한의약 해외거점구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됐으며 ▲한의학 교육․학술(현지 의사대상 전통의학 교육과정 개설, 전통의학 서적 번역 및 지식 네트워크 구축사업) ▲남북 전통의학 교류(남북 전통의학 공동연구, 자생약초 자원개발 사업) ▲제약 및 의료기술 산업(기존 전통약재의 제제화 및 신약 개발) 등을 추진하게 된다. 운영경비와 진료인력 배치 등은 대한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학센터 관련기관들이 맡게 된다.

아울러 ▲유라시아 전통의학 관련 국제 학술대회 개최 ▲WHO 및 전통의학 국제학회와의 협력사업 등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한의협과 태평양국립의과대학은 양측이 인증하는 북한 기관과 함께 각 단체의 대표를 이사회 의장으로 하는 이사회(각 5인 이내 이사 추천)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향후 유라시아 의학센터의 인력과 자금지원 등 구체적인 운영을 비롯한 모든 재정계획은 3국 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서 결정된다.

김필건 회장은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는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숭고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딛는 뜻 깊은 일”이라며 “유라시아 의학센터를 발판으로 한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또 “이번 개소를 계기로 우수한 한의사 인력의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함으로써 한의학의 독창적이고 탁월한 치료 및 예방효과를 전세계에 알리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영현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한․러 간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언급하며, 유라시아 의학센터 설립을 통해 한․러 간 교류와 협력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원했다.

한편 한의협에서는 지난해 11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에 유라시아 의학센터설립을 위한 계획안을 마련하고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3월 구체적인 설립안을 확정하고 마침내 이번에 결실을 맺게 됐다.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