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대 대비한 북한 결핵 퇴치 방안은?
상태바
통일시대 대비한 북한 결핵 퇴치 방안은?
  • 승인 2014.05.1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14일 국회 토론회...결핵환자 증가에 따른 정부-국회 등 역할분담 논의

‘북한결핵 퇴치 방안’을 주제로 한 국회 토론회가 열린다.

김무성 의원, 문정림 의원은 대한결핵협회(회장 정근)와 함께 14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구관2

층)에서, ‘통일시대를 대비한 북한결핵 퇴치 방안은?’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북한 결핵퇴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해 정부와 국회, 대한결핵협회 간의 공감대 형성 및 역할 분담을 설정하고자 마련됐다.

북한주민은 경제상황 악화로 인한 영양 결핍, 평균수명 감소, 의료체계의 붕괴 등을 겪으며 건강수준이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결핵환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북한에 매년 약 4만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 10만 명 당 511명의 결핵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2012년 기준 북한의 결핵환자는 약 13만 명이며, 매년 약 2만2000명의 환자가 결핵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돼 결핵 퇴치가 의료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고 있다.

또 의료체계의 붕괴에 따라 결핵관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특히 체계적 관리체제 없이 단순한 결핵 약품의 지원은 다제내성결핵 등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진단한다.

이번 토론회는 문정림 의원이 좌장을 맡아, 제1부 주제발표에서는 ▲인요한 대한결핵협회 남북협력위원회 위원장이 ‘북한결핵의 대처, 과거와 미래’를, ▲최희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연구원이 ‘북한의사가 직접 바라본 북한의 결핵실태’를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  제2부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에는 ▲김희진 결핵연구원 원장,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이수영 통일부 교류협력국 국장, ▲이영종 중앙일보 정치부 기자가 참여한다.

김무성 의원은 “대북한 보건의료분야지원은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실시하고 있어 불필요한 혼란과 낭비가 없는지 주의 깊게 검토하며 결정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에 참여한 국회와 보건복지부, 통일부 등 관련 정부부처, 대한결핵협회가 역할분담과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대북 결핵퇴치 사업방안을 도출하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정림 의원은 “북한주민에 대한 결핵퇴치 사업은 인도주의적 차원을 넘어,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보건환경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정근 결핵협회장은 “북한 결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BCG, 결핵약제, 진단 시약 공급 등 물적 공급을 넘어 결핵관리 분야 북한 보건 당국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기술 지원 및 교류, 체계적인 결핵관리 원칙 및 방법 수립, 통일 후 한국의 결핵 관리 체계와 통합 가능한 남북한 결핵 관리방법 표준화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개성에 협회 제 13지부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결핵관리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올해 법정기부금단체 지정을 계기로 기금모금사업을 적극 추진, 북한결핵퇴치사업 재원을 안정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통일부, 보건복지부와 STOP TB Partnership KOREA가 후원한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