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76)-간염환자의 기능성위장질환 시호계지탕으로 치료하다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76)-간염환자의 기능성위장질환 시호계지탕으로 치료하다
  • 승인 2014.02.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보험한약 고시개정을 환영하며…
기존의 보험한약 고시가 바뀌면서 2014년부터 새롭게 생산된 보험한약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우선 68종 단미제의 가격을 현실에 맞게 평균 90%가량 올렸으며, 대신에 혼합엑스산제의 경우 기준처방을 2첩 1일분이었던 것을 1첩 1일분으로 변경하였고 처방마다 출전에 맞게 단미의 종류와 용량을 정확하게 개정하였다. 행소탕의 경우 온병조변의 처방이었던 것이 동의보감의 것으로 바뀌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절패모와 상백피가 단미제에 추가로 포함될 수 있었다.

이번 고시개정을 간단하게 비유해보자면 “기존의 찐빵은 크기는 큰데 밀가루와 팥을 싼 것을 쓸 수밖에 없었지만, 이번에는 찐빵의 크기는 반으로 줄이고 밀가루와 팥의 가격이 두 배 비싼 것을 쓸 수 있게 되어 작지만 훨씬 질 좋은 찐빵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아울러 밀가루와 팥을 좋은 재료를 쓰는지 관리감독 기능도 강화되었다.

87년도 보험한약이 시작된 이래 단미제의 가격현실화는 27년만의 처음 있는 일로 보험한약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쾌거라 생각된다. 우리가 보험한약 사용을 활발히 하여 사용규모가 늘어나고 동시에 제약회사간 품질 경쟁이 확대되면 더욱 양질의 보험한약이 생산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향후 보험한약 사용확대와 진료 표준화를 통해 한의학이 치료의학으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기다려 본다.
 
기능성 위장질환으로 내원하다
작년 11월말 30대 중반의 남자환자가 소화불량, 복통 그리고 흑변을 호소하면서 내원하였다. 증상은 1주일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대변은 묽은 편이었고 복통은 주로 대변을 보고나면 소실이 된다고 하였다. 비교적 까칠하게 생긴 남환인데, 스트레스로 인해 증세가 시작되었다고 하였다. 그리고 현재 만성 활동성 B형 간염을 앓고 있다고 하였으며 B형 간염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약을 10년째 복용 중이라고 하였다. 그래서인지 오른쪽 늑골하부를 누르면 뚜렷하게 거부감을 호소하여(본인 스스로 옆구리가 결린다고도 하였다) 胸脇苦滿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脈은 弦細하고 舌은 色紅苔薄하여 肝氣鬱結證으로 변증을 하고 침치료와 함께 시호계지탕 보험한약을 2일분 처방하였다.

그 후로 내원치 않다가 올해 1월 중순에 다시 내원하였는데 이번에는 4일전부터 오른쪽 어깨와 등이 결리고 소화불량 어지럼증 메슥거림 두통 등을 호소하면서 내원하였다. 최근 1달정도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았는데 그 후로 증세가 시작되었다고 하였다. 이번에도 脈은 弦細하고 舌은 色紅苔薄하여 肝氣鬱結證으로 변증을 하고 침치료와 함께 시호계지탕 보험한약을 3일분 처방하였다. 5일 후에 다시 내원하였는데 어지럼증 메슥거림 두통은 호전되었고 소화불량은 50%정도 호전되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번에는 변비가 생겼었는데 변비도 개선되었다고 하였으며 정신적으로도 편안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였다. 그래서 침치료와 함께 시호계지탕 보험한약을 3일분 다시 처방하였다.

그 뒤에도 두 차례 정도 더 스트레스 받아서 복통으로 내원했는데 침치료 받고 시호계지탕 보험한약을 2~3일 복용하면 바로 증상이 가라앉는다고 하였다.

간염환자가 간기울결증으로 변증되는가?
‘간염환자=간기울결증’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활동성 간염환자의 경우 첫째 간에 부담이 안 되는 처방을 선택해야 할 것이며, 둘째 간염환자의 경우 肝氣鬱結證이나 肝火上炎證, 肝膽濕熱證과 같은 간과 관련된 변증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변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시호계지탕의 활용
시호계지탕은 계지 작약 황금 인삼 감초 반하 대조 생강 시호 총 9가지 약물로 이루어진 처방으로 상한론에 “傷寒六七日, 發熱, 微惡寒, 肢節煩疼, 微嘔, 心下支結, 外證未去者, 柴胡桂枝湯主之”이라 하여 太陽病과 少陽病의 兼證에 사용하는 처방이다.

최근에는 시호계지탕과 H2 Receptor Antagonist의 병용으로 위궤양이 완치된 환자 189명의 유지요법으로 시호계지탕군 시호계지탕+H2RA군 H2RA 단독투여군 이렇게 세 군으로 나누어서 재발방지효과를 비교평가하였는데 6개월간 누적재발률이 약 24%로 세 군간의 차이가 없다는 보고가 있었다.(대한한의학회 EBM 특별위원회 옮김 「근거중심의 한방처방」 군자출판사, 2011) 이는 위궤양 유지요법으로 시호계지탕이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처럼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질환일 경우 그래서 간기울결증 변증이 동반되는 소화기질환의 경우 시호계지탕 보험한약을 적극 활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