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환자 한약/약침 치료 병행이 사망률과 합병증 줄여
상태바
심근경색환자 한약/약침 치료 병행이 사망률과 합병증 줄여
  • 승인 2014.01.0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93
[출처] Jing Guo et al. Efficacy of Acupuncture for Primary Insomnia :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3

[개요] 심근경색의 치료와 예방법은 눈부시게 발전했지만 여전히 사망원인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치료법의 한계와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부가적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으며 한약치료도 새로운 후보 중의 하나입니다. 중국에서는 심근경색처럼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질환에 한약을 같이 처방하는 것이 드물지 않으며 황기가 가장 널리 연구된 약재로 경색 크기를 줄이고 혈관을 넓혀주며 심근의 fibrosis를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hexiangbaoxin(麝香保心丸)은 심근비후를 막아 심근경색의 발생을 줄여주며, Tongxinluo(通心絡)정제는 국소혈류를 증가시켜 경색의 크기를 줄여줘서 널리 사용됩니다. Sheng mai san(生脈散) 주사요법도 경색 크기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서 많이 쓰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한약/약침의 효과에 관하여 사망, 재발, 기타 심혈관 부작용 등 객관적 지표를 가지고 그동안의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SR)을 시행한 논문이 홍콩 연구진에 의해 e-CAM에 게재되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심근경색 환자의 한약(CHM. Chinese Herbal Medicine)과 양약(BM,Biomedicine)의 병용투여군과 BM 단독투여군에서의 심장원인 사망률, 총 사망률, 심근경색 재발, 기타 합병증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MEDLINE, AMED, CINAHL등 8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언어 제한 없이 2명의 리뷰어가 독립적으로 논문을 찾았습니다. 통계 분석은 R을 사용하여 상대위험도감소(RRR)와 95% 신뢰구간을 구했으며 변량효과모형을 사용했습니다.

검색된 1만5866개의 논문 중에서, 최종적으로 63개의 논문이 선정되어 1만2022명(병용군 6036명, 양약단독투여군 5986명)을 분석했습니다. 생맥산주사액, 황기주사액, shenfu(蔘附)주사액, 사향보심환 정제, 통심락 정제, Suxiao Jiuxin 정제(速效救心丸 - 천궁 & 용뇌), xuezhikang(血脂康) 정제를 이용한 연구들을 분석했습니다. 포함된 연구들은 맹검이나 배정은폐 등에 있어서 risk of bias가 높았지만 평가변수가 객관적인 지표인 사망률 등이었기 때문에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보이며 전반적인 risk of bias는 moderate 수준입니다.
출판편향을 보정하여 [주1 참고]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사망률의 상대위험도는 병용군에서 29% 감소(RRR, 95% CI 16~40%)하였고 심장문제로 인한 사망률은 병용군에서 32% 감소(RRR, 95% CI 15~46%)했습니다. 그 밖의 치명적인 결과에서 심장성 쇼크, 급사, 심근경색재발, 심부전, 부정맥 등에 있어서 병용군에서 감소한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비치명적인 결과에서는 전체사건(48%), 심근경색재발(47%), 부정맥(28%), 심장성 쇼크(25%)의 비교위험도가 단독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습니다. 비치명적인 심부전(40%), 협심증 증상(42%)도 줄여줬지만 분석에 포함된 연구의 이질성이 높아서 명확한 이득을 알 수 없습니다. 부작용에서는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필진 의견] 이 연구 결과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메타분석으로 변량효과 모형을 사용하였고 publication bias에 대한 보정을 하였기 때문에 치료효과를 보수적으로 추정한 연구입니다.

한편, 평가변수가 사망률이나 심근경색 재발 등의 객관적 변수이기 때문에 연구의 bias가 영향을 적게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주2]. 추가적인 연구는 필요하겠지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통해 심근경색 환자에게 한약을 병용투약하는 것이 전체적인 사망률을 줄이고 비치명적인 심장성 쇼크, 부정맥, 심근경색의 재발 등의 합병증을 줄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부 한약제제나 주사액의 경우에는 아직 한국 한의사들에게 널리 쓰이지 않고 있는데 연구결과의 홍보와 보수교육 등을 통해 심근경색 환자의 관리에 한의사들이 적극 참여하는 것이 국민보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3365612

[주1] 유의하지 않은 연구들이 논문화되지 않는 출판편향이 있는 경우에는 절삭과 채움(Trim and fill method)방법을 사용하며, 민감도 분석의 일환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절삭과 채움에는 imputation된 연구들은 출판 비뚤림을 나타내며 항상 대칭적인 funnel plot이 존재한다는 가정이 전제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NECA 체계적 문헌고찰 매뉴얼 181-2 쪽을 참고하세요
링크:http://www.cpg.or.kr/images/NECA_ MENUAL.pdf
[주2] 객관적 평가지표에는 평가자 blind가 영향을 덜 미치는가? 에 관한 논문
http://www.ncbi.nlm.nih.gov/pubmed/22371859
http://www.ncbi.nlm.nih.gov/pubmed/23359047

2013년 연구동향팀 기사는 (이하 가나다순) 권승원 이승훈 이주현 임정태 정의민 정종수 정창운 조준영 진속창 기존 필진분들과 함께 새로 연구동향팀 필진으로 참여해 주신 김가람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박정경 손재웅 오승윤 유도영 유정은 이선행 조현주 제준태 홍순상 선생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한해 동안 좋은 연구를 발굴, 소개해주신 필진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1월 참여필진: 박정경 손재웅 정창운 임정태 유도영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