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시술이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Ⅰ형 과민성 가려움증 개선
상태바
침 시술이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Ⅰ형 과민성 가려움증 개선
  • 승인 2013.09.2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출처] Florian Pfab, Marie-Therese Kirchner et al. Acupunture compared to oral antihistamine for typeⅠ hypersensitivity itch and skin response in adults with atopic dermatitis - patient and examiner blinded, randomized, plecebo-controlled, crossover trial. Allergy, 2013 April 1.

[개요] 가려움증은 아토피 피부염의 주증상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에 일차적으로 선택되는 치료약물은 항히스타민제로 졸음이 흔한 부작용입니다. 여타 연구를 통해 침 시술 역시 가려움증을 개선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기에서 이중맹검과 위약조절이 된 무작위 교차실험을 통해 아토피피부염의 가려움증에 침 치료의 효과를 검토한 연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연구는 학술지 Allergy에 실린 연구로, 이 학술지의 인용지수(IF)는 6.2입니다. 저자는 뮌헨공과대와 하버드대의 의료진들입니다. 비교 약물로 사용된 cetirizine은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에 흔히 선택되는 약물인 제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지르텍이라는 약물명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환자의 침 치료는 acupuncturist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논문 내용]
이 연구는 독일 뮌헨공과대학병원의 피부과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받은 18~50세 환자 중 특정 항원(잔디나 자작나무꽃가루, 고양이나 개의 비듬, 큰다리먼지진드기나 세로무늬먼지진드기)에 대한 Ⅰ형 과민성을 가진 20명의 환자를 선택하였고, 연구를 위하여 최소 10일 이상 전부터 면역을 억제하는 약물을 제한하였습니다.

연구는 (1)예방적 진짜침(가려움증 유발 직전 진짜침 치료를 마침), (2)동시간 진짜침(가려움증의 유발 중 진짜침 치료), (3)cetirizine 10mg(1시간 이내에 혈장농도 최대치인 점을 고려하여 가려움증 유발 45분전 약물 적용), (4)예방적 가짜침(가려움증의 유발 직전 가짜 침 치료를 마침), (5)동시간 가짜침(가려움증 유발 중 가짜침 치료), (6)가짜약(가려움증 유발 45분전 진짜약과 외관이 동일한 위약 적용), (7)무처치의 7분류의 처치항목으로 구성되었고, skin prick을 이용하여 좌측 전완에 실험적으로 가려움증을 유발한 후 (1)가려움증의 강도(0~100까지의 VAS 측정, 0은 가려움증 없음), (2)팽진 및 발진의 크기(skin prick 유발 10분 후 측정), (3)D2 atten test(집중 속도와 주의력 즉청의 표준 척도, 낮을수록 집중도가 낮음)를 평가하였습니다. 각 환자는 7가지 처치를 무작위 순서로 시술받았으며, 각 시술 사이에는 적어도 일주일의 간격을 두었습니다. 예방적 진짜침은 우측의 곡지, 소해, 양구, 혈해, 동시간 진짜침은 우측의 곡지, 소해를 취혈하여 2~3cm 깊이로 자입하였고, 100Hz, 0.2ms의 전기 자극을 가하면서 20분간 유침 하였습니다. 예방적 가짜침은 우측 전완의 척측과 어깨에 각각 비경혈 2부위를 선택하였고, 동시간 가짜침은 우측 전완의 척측에 비경혈 2부위를 선택하여 가짜침 자극을 하였으며, 기능하지 않는 전기 자극을 연결하여 20분간 유침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인 가려움증의 강도는 (2)동시간 진짜침 시행군에서 31.9로 유의하게 가장 낮았습니다(p<0.05). (1)예방적 진짜침(37.6)과 (3)cetirizine 시행군(36.8)은 둘 다 가려움증 강도가 가짜 치료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두 시행군 사이의 유의한 점수 차이는 없었습니다(p>0.1).

가려움증 유발 10분 경과 후 발진의 크기는 시행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p<0.001), (2)동시간 진짜침 시행군(p=0.003)과 (5)동시간 가짜침 시행군(p=0.015)이 (7)무처치 시행군에 비해 유의하게 작았습니다. 그리고 (1)예방적 진짜침 시행군에서 (4)예방적 가짜침 시행군보다 유의하게 발진의 크기가 작게 나타났습니다(p=0.034).

[필진 의견] 본 연구는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에 침 시술이 주의력 저하의 부작용은 없으면서 항히스타민제의 복용과 비슷하거나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 유발과 동시에 시술된 동시간 침 시술이 가려움증 유발 전에 시술된 예방적 침 시술보다 효과가 우수하였기 때문에 고찰부분에서 침 시술의 시기가 중요함을 언급하였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적 침 시술 또한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에 비해 가려움증의 개선 효과가 떨어지지 않아 임상에서 침 시술을 통한 가려움증의 조절이 근거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침 시술의 가려움증 감소 효과에 대한 지속성 여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치료계획 수립에 보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231328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