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 섬유근육통에 효과적임이 체계적으로 입증
상태바
침 치료, 섬유근육통에 효과적임이 체계적으로 입증
  • 승인 2013.08.2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출처] John C Deare et al. Acupuncture for treating fibromyalgia,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3, Issue 5

[개요]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통증과 경직, 수면장애, 피로, 감정 장애 등을 일으키고, 신체 곳곳에서 압통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현재까지는 확실한 치료법이 없고 운동 치료나 항우울제 투약이 양방의학계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그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세계적으로는 섬유근육통 진단을 받은 환자의 1/5이 진단받은 지 2년 안에 침 치료를 받고 있지만, 그 과학적 근거에 대해서 여러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본 연구는 기존에 발표된 섬유근육통에 대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들에 대해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 것입니다.

[논문 내용] 침 치료 자체의 효과는 가짜 치료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통증에 있어서 전침 치료를 6회 시행하면 100점에서 13점 정도 추가적으로 통증이 경감.
-신체 기능에 있어서 100점 만점에 6점 정도 신체 기능이 더 개선.
-전체 건강에 있어 11점의 추가적 개선 효과.
-수면에 있어서 8점 더 나은 수면 개선 효과가 관찰.
-피로에 있어서 추가적인 15점의 피로 개선 효과.
-경직에 있어서 가짜 치료에 비해 9점의 경직 개선 효과.

침 치료를 다른 치료의 보조로 사용할 때는 여타 치료의 효과까지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에 있어서 표준치료인 운동과 항우울제 치료만 시행할 때는 통증 정도가 100점 만점에 80점이었지만, 여기에 추가적으로 침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그 통증이 50점으로 감소(30점 개선)하여 큰 효과를 보였습니다.
침 치료는 항우울제 투여보다 효과적이었습니다. 통증에 있어 항우울제만 복용한 환자들은 100점 만점에 29점의 통증정도를 보였지만, 약 대신 침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12점을 보여, 통증 정도를 17점 더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침 치료는 무치료 혹은 표준치료와 대비하여 섬유근육통 환자의 증상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였습니다. 주의할 점은 단순한 수기 자극으로는 이러한 효과를 얻기 어려웠으며, 전침 시술에 의해 이러한 수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다만 침 치료의 효과는 1개월까지는 지속되었으나, 6개월까지는 효과가 지속되지 않은 만큼, 진료에 있어 치료 기간 설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발표된 임상연구들이 낮은 연구대상자수, 불충분한 연구의 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연구 결과의 임상적 신뢰성을 낮추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대규모의 연구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만, 현재의 수준의 근거로도 임상 적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본 연구와 같은 review 연구에서 근거의 질의 결정은 연구가 가지고 있는 여러 위험성(의학적 확실성에 대해 다른 연구를 통해 뒤집히거나 부정될 수 있는 정도 등)을 평가하여 그 정도가 낮을수록 높은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이러한 점수에 따라 각각 low, moderate, high로 분류하게 되며, 어떠한 치료가 가장 확실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더 효과적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본 연구에서는 섬유근육통 환자에 대한 침 치료는 임상적인 술기의 차이와 시술의 평가대상에 따라 moderate에서 low의 근거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향후 대규모의 질 좋은 연구가 더 취합된다면 high 등의 근거등급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근거의 수준이 높다는 것이 반드시 임상적 효과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아닙니다.

[필진 의견] 최근에 스페인의 의료진(M.D)들에 의해 발표된 연구(Casanueva B et al. Short-term improvement following dry needle stimulation of tender points in fibromyalgia, Rheumatol Int. 2013 Apr 23.) 에서도 기존의 통상적인 치료(약물치료 등)에 6주간의 침 치료를 부가하여 시행한 경우 통증과 피로, 삶의 질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근거중심의학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연구 그룹을 통해 침 치료가 low-moderate 수준의 근거를 가지고 섬유근육통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인 연구로, 2008년의 review에서는 불충분한 근거를 보인 침 치료가 과학적 근거가 쌓여감에 따라 의학적 근거를 가진 치료로 인정받게 되는 과정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임상적으로 항우울제들은 오심, 구역, 구강건조, 변비, 두통, 어지럼증, 불면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며, 약물에 따라 드물지만 부작용으로 자살을 유발하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침 치료의 경우 그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향후의 더 확실한 근거 축적을 통해 섬유근육통 환자에 있어 가장 효과적이며 부작용 없는 치료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링크] http://onlinelibrary.wiley.com/ doi/10.1002/14651858.CD007070.pub2/abstrac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