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보건의료직 통합방안을 논하다
상태바
남북한 보건의료직 통합방안을 논하다
  • 승인 2013.07.0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경제·사회·심리 등 다양한 분야 교류해야”
대한의사협회와 세이브엔케이 주최로 지난달 26일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남북한 보건의료직 통합방안을 논하다’는 주제로 남북한 전문가포럼이 열렸다.

이종윤 세이브엔케이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남북한의 전문직 양성과정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북한의 전문직 현황 및 향후 통일 과정에서 남북한 전문직 통합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등에 대해 남한과 북한 출신 전문가가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한 보건의료직 통합방안을 논하다’는 주제로 남북한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토론을 펼치고 있다. <신은주 기자>


노환규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남북관계가 엄중하고 어려운 시기이지만, 보건의료분야의 협력은 남북이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며, 특히 긴급구호의 수단으로서 가장 인도적인 사업”이라며, “교육과 면허 문제 등 상황이 많이 다르기에 더 철저히 준비해 구체적 방안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북한 함흥약학대학을 졸업한 후 약사를 하다가 남한으로 건너온 이혜경 박사는 북한의 보건일꾼양성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이 박사는 “각 도마다 의학대학을 설치, 보건인력을 자체양성하고 있으며, 주간교육과 야간 및 통신교육체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며, “특설반을 강화하고 통신 및 야간 학부 규모를 확대하고, 특히 여성보건일꾼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박사에 따르면 의학대학의 학부는 고려학부(한의학부), 구강학부(치과), 위생학부, 임상부, 약학부 등이 있으며, 학교를 졸업하면 의(약)사 자격증이 나온다. 학교과정 중 정치과목이 24%, 기초 및 전공과목 76%다.

이 박사는 “경제난과 식량난, 에너지난, 의료난 하의 무상치료제 슬로건은 사회주의의 허구”라며,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보건일꾼의 정치화를 지양해야 하며, 양적강화보다는 질적 고양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한 통일 준비 현황 및 남북한 보건의료직 통합방안에 대한 지정토론도 이어졌다.
윤석준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1990년 통일을 이룬 독일의 사례를 비추어보면, 1974년 독일은 통일에 앞서 보건협정을 맺고 관계조정을 통해 정책을 만들었고 이는 통일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그러나 한반도는 아직 관계조정을 위한 협정도 없을 뿐 아니라 독일에 비해 경제적측면에서의 남북한의 격차가 약 18배이며, 통일을 하더라도 독일에 비해 적어도 10배 이상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무엇보다 남북관계가 경색돼 있는 상황으로 우리는 독일보다 더 철저하고 세밀한 계획을 세워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며, “북한 지원사업 역시 기획된 로드맵이 필수적이며 남북경색 국면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주 서울대 통일의학센터 교수는 “남한은 의료인을 선택할 수 있지만, 북한은 ‘의사 담당구역제도’에 따라 1차 선택권이 없다”며,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을 강조하며, 양의사들도 한의학을 쓸 수 있고, 약이 없으면 약초 등으로 직접 만들어 쓸 수 있으며, 또한 진단에 있어서 의사 주관적인 판단을 중시하고 투철한 사상정성의학을 의료윤리로 삼고 있다”면서 전반적인 의료문화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환자들이 장마당에서 스스로 약물을 구입하거나 자가진단을 하는 등 잘못된 건강지식이 만연해 있는 현실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경제, 사회, 심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류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영전 한양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남북이 동일한 체계를 갖춰야 하는데, 사실 남한 내에서도 원칙들이 합의된 게 아직 부족하다”며, “북한의 보건의료체계를 최대한 활용을 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서로의 상황을 잘 알고 교류를 통해 합의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현재 경색된 관계이지만, 그 가운데서도 의료지원은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며, “독일이 그러했듯 남북협정체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얘기할 때 국제협력까지 고려한 제도마련 등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