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치료가 영아산통을 더 빨리 줄여준다
상태바
침치료가 영아산통을 더 빨리 줄여준다
  • 승인 2013.03.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53)

[개요] 서구에서는 10% 정도의 신생아가 영아산통을 경험합니다. 소화기능의 미숙함이나 분유에 함유된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부모와의 부적절한 교감 등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영아산통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며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가족 간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아동학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자법(원문에는 minimal acupuncture로 기술)이 영아산통의 강도와 지속기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스웨덴에서 이뤄진 무작위 대조군연구를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스웨덴의 한 클리닉에서 생후 2~8주의 영아산통이 있는 신생아들로 재태기간이 36주 이상이며, Dicyclomine(영아산통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 치료를 받지 않은 신생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영아산통의 진단은 Wessel criteria에 의해 하루에 180분 이상 울거나(crying), 소란(fussing)을 피우고 그것이 일주일에 3일 이상 나타나는 경우로 정의했습니다. 분유를 먹고 있던 영아에게는 연구에 참여하기 전에 분유를 중단하도록 지시하고 분유를 끊고 5일 내에 호전된 경우는 연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연령이 교란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생후 2~5주와 6~8주로 층화하여 무작위배정 하였고 90명의 대상자 중 치료군 43명, 대조군 38명이 연구를 완료했습니다. 시술자를 제외한 부모와 평가자 모두 blind(맹검)처리 하였으며 시술되는 방과 부모의 대기실 사이에는 두 개의 문을 두고 음악을 틀어서 부모와 평가자가 침 시술 여부를 알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침 시술시 0.20 × 13 mm의 가는 침을 써서 출혈이나 상처를 발생시키지 않고, 아이를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3주간 총 6회의 침치료를 받았고 좌우 번갈아서 한 쪽의 합곡혈에 2mm 깊이로 2초간 유침했습니다.

첫 번째 방문에는 30분간의 간호사 면담을 통해 baseline의 정보를 수집했고 그 다음부터는 15분 동안 산통의 경과에 대한 질문과 금방 호전될 거라는 정서적 지지와 상담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침치료 여부를 제외하고는 치료군과 대조군이 모든 점이 동일합니다. 부모에게는 5분 단위로 채워놓을 수 있는 시간표형 영아산통 일지를 제공하여 Fussing, Crying, Colicky crying1) 하는 시간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1차 평가변수인 영아산통 진단 기준을 만족하는 영아의 숫자는 카플란-마이어 분석법을 이용한 결과 양 군 모두 시간이 지날수록 진단기준을 만족하는 영아의 비율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산통으로 진단되는 영아의 비율은 대조군에서 유의하게 높았습니다. (p=0.034) 2차 평가변수(TC)는 Fussing, Crying, Colicky crying하는 시간을 전부 합쳤는데 첫 주와 둘째 주에는 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총 울음/소란 시간이 유의하게 짧았지만 셋째 주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경미한 출혈과 침시술로 인한 울음(대부분 10초 이내) 외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필진 의견] 침치료를 통해 신생아가 영아산통에서 더 빨리 벗어낫고 특별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3주차에 가서 두 군 간의 차이가 없었던 이유에 대해 저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발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연구는 이중맹검이 이뤄진 RCT로 탈락률도 적고 연구 대상자인 8주 미만 영아들에게 플라시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프로토콜도 비교적 엄격한 편입니다. 소아 침치료의 안전성은 이미 확립되었으나(J Pediatr Hematol Oncol 2008;30) 적은 혈자리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이 논문은 그 권고안대로 한 개의 혈위만을 사용했습니다.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개별화된 혈위의 선정이 치료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아산통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어 산후에 심신이 지친 부모들의 불화를 야기합니다. 영아산통 일지를 임상에서의 진단도구로 활용하고 침치료를 병행하면 산후의 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링크] http://www.ncbi.nlm. nih.gov/pubmed?term=20959312

주1) Fussing : showing dissa tisfaction and whimpering despite being carried
        Crying : screaming loudly
        Colicky crying : crying hysteri cally and unconsolably

[출처] Landgren K et al. Acupuncture reduces crying in infants with infantile colic: a randomised, controlled, blind clinical study. Acupuncture in Medicine. 2010 Dec;28(4):174-9.

연구동향팀

※ 3월 참여필진 : 이주현, 임정태(2), 정창운, 조준영, 진속창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