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호탕은 만성 B형간염에 치료효과가 있을까 ?
상태바
소시호탕은 만성 B형간염에 치료효과가 있을까 ?
  • 승인 2012.09.0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모든 간질환의 기본 통용방으로 간계내과 교과서에서 자주 언급되는 소시호탕, 실제로 만성 간질환에 광범위하게 처방되고 있으며, 이 논문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매년 100만 명에 가까운 만성 간질환자들에게 사용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 소시호탕이 정말 임상에서 간질환에 효과적일까요?

[논문 내용] 소시호탕을 플라시보 약, 비특이적 치료, 양방 항바이러스치료제, 이 3가지 치료수단과 각각 배합하여 만성 B형 간염환자 치료에 투여한 대조실험논문을 랜덤으로 총 16편(총 치료환자 수는 1,601명)을 선택해 실험결과를 비교분석했습니다. 만성 B형간염치료시 단독으로 항바이러스제제를 투여한 경우와 소시호탕+항바이러스제제를 투여한 경우의 비교논문도 함께 조사했습니다.
이 중 영어로 된 논문 한 편은 신뢰성이 높은 편이었으며, 나머지는 모두 양질의 연구논문으로 채택되기에는 수준이 미흡했습니다. 비교분석 결과 간기능개선과 항바이러스효과의 종합적인 치료평가측면을 보면, 소시호탕+항바이러스제의 배합이 항바이러스제제 단일사용시보다 효과가 탁월했으며, 소시호탕+플라시보 약의 배합은 간기능개선과 항바이러스효과에 관한 명백한 효과를 통계학적으로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또 소시호탕과 단삼주사액의 치료배합은 비특이적 치료와의 배합시보다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바이러스치료제의 강력한 부작용에 반해 소시호탕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모든 실험결과에서 없었습니다.

[필진 의견] 소시호탕의 만성 B형간염 치료효과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추후 간계내과 교과서에 소시호탕이 어떤 식으로 간염에 치료효과가 있는지, 간염에 어떤 식으로 처방이 운용되고 배합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소시호탕의 간염치료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지, 또 어떤 상황의 간염에 가장 효과가 탁월한지 등등을 실제 임상케이스에 근거해서 제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시다시피 한의학의 위상이 높아지고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EBM으로 반드시 거듭나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통계와 같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을 받고 신뢰성이 높은 실제 실험케이스 기반의 논문이 많이 발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Xian-kui Qin et al. XiaochaihuTang for treatment of chronic hepatitis B :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trials , Journal of Chinese Integrative Medicine : 2010 ; 8(4) : 312-320.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20388470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