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어깨통증과 침
상태바
만성어깨통증과 침
  • 승인 2012.08.3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어깨통증은 성인의 약 10%가 현재 혹은 최근에 고통 받았으며, 인생 전반에서 약 40%가 한 번 이상 겪는다고 합니다. 영국 개원의의 만성통증환자 중 약 17%가 어깨통증을 호소했다고도 합니다.
작업습관의 변화와 스포츠활동 증가에 따라 어깨 통증은 증가추세인 반면에, NSAIDs, 물리치료, 인젝 등의 장기 사용(long run)에 대한 효과가 불분명합니다. 동양의학에서 어깨통증은 침 적응증의 하나이며, 이에 대한 침구 임상보고가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6주 이상이며, VAS > 50mm의 만성어깨통증(CSP)의 외래환자 424명(최종)을 침구, 가짜침 또는 보존적 정형외과 치료군(COT)으로 무작위 배정했습니다. 침구의 종류는 맹검을 시행했습니다. 환자는 6주에 걸쳐, 15회(주 1~3회)의 치료를 받았습니다. 침구치료는 경락과 통증의 위치에 따라 전면·중부, 운문, 전외측·합곡, 곡지, 비노, 견우, 외측·외관, 노회, 견료, 후면·후계, 견정을 사용했고, 추가적으로 조구, 양릉천, 비양을 선택했습니다.

평균 8개의 침(0.3mm)을 1~2cm 자입 했고, 득기감을 얻도록 조작했습니다(유침 20분). 가짜침은 비경혈을 이용했으며, 정형외과 치료는 diclofenac에 물리치료, 운동, 냉/온 치료, 초음파 그리고 TENS 중 선택해 더했습니다(인젝은 금지하였음).
VAS(통증)와 운동성(외전과 arm-above-head test) 두 가지 면에서 평가되었으며, 침구는 가짜침과 COT보다 유의했습니다. 또한, 침 치료의 효과는 치료종료 3개월 후까지 지속되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필진 의견] 그동안 코크란 리뷰에서 침은 말초 골관절염, 편두통, 긴장성 두통, 경추통에 대한 침사용이 긍정적이라고 보고했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침구가 CSP의 보존적 정형외과 치료의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결론지었으며, 이는 어깨통증에 대한 침사용을 지지하는 하나의 근거가 됩니다.
인젝(임상 사용 근거 부족)이 제외되었지만, 이는 실제로 임상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치료로 이와 비교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정형외과 보존치료의 치료 프로토콜이 정립되지 않아 논문 내에서 설정한 점에서, 침구를 포함하는 효율적인 치료 가이드라인의 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출처] Molsberger AF et al., German Randomized Acupuncture Trial for chronic shoulder pain (GRASP) - a pragmatic, controlled, patient-blinded, multi-centre trial in an outpatient care environment, Pain. 2010 Oct;151(1):146-54. Epub 2010 Jul 23.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20655660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한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