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 「일본 약용식물 한방약도감」
상태바
신간 | 「일본 약용식물 한방약도감」
  • 승인 2011.04.2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한방약 탐방 및 연구를 위한 지침서

박종철 저 / 푸른행복刊

「일본 약용식물 한방약도감」에서 저자 박종철 교수(순천대 한약자원학과)는 일본의 대표적인 약용식물원과 한방약자료관, 전시중인 희귀식물 등을 직접 촬영한 800여 장의 사진과 함께 설명함으로써, 일본의 자연식물을 쉽고 간편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일본 약용식물원이나 한방자료관 탐방 및 연구를 위한 지침서 또는 안내서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일본 약용식물 한방약도감」은 약용식물과 한약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이들, 혹은 약용식물에 대해 관심 있는 이들 모두에게 자료로서의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1장 일본의 약용식물원에서는 도쿄, 호시약과대학, 도쿄대학, 쯔쿠바, 도야마대학 등에서 운영하는 약용식물원에 대해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약도, 휴원일과 개원시간, 인터넷 홈페이지 등의 기본정보는 물론 주요 약용식물의 정보를기록했다.

제2장에서는 일본의 한방약에 대해 다루었다. 도야마대학 민족약물자료관, 도야마 시 민속민예촌 한약자료관, 고칸도 한방제약회사와 도야마 한약전시관, 쯔무라 한방제약회사 등 각각의 한방약 자료관이 지닌 특징을 설명하며 더불어 일본 한약 역사도 생각해볼 수 있게 했다.

제3장에서는 일본의 약용식물 및 한방약 관련단체와 대학, 국내외 약용식물원 등에 관한 목록을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수록했다.

저자 박종철 교수는 부산대학교 대학원 약학과(약학박사)를 졸업한 후 현재 국립순천대학교 한약자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립순천대학교 한의약연구소 소장과 전남한방산업진흥원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한약사 국가시험 출제위원, 미국 조지아대학 연구원과 일본 도야마의과약과대학 방문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민족의학신문에 「한·중·일의 韓藥 여행스케치」를 집필, 연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약산업」, 「한방건강기능식품학」, 「기능성식품의 천연물과학」, 「천연물화학」, 「사계절 약용식물이용도감」, 「생활속의 과학이야기」등이 있다. 값 28,000원

신은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