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韓藥 여행스케치(50)
상태바
한중일 韓藥 여행스케치(50)
  • 승인 2011.03.2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철

박종철

contributor@http://


중국 광서장족자치구의 계피油 가공공장(上)

산 가득 재배되고 있는 계피나무
광시좡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의 팡청강시(防城港市) 팡청구(防城區)에 소재한 계피 가공 공장인 ‘부룡향료개발총공사(扶隆香料開發總公司)’를 방문했다. 팡청강 시는 중국 해안선의 서남단에 위치하며 광시좡족자치구 남쪽 바닷가에 있다. 구이린(桂林)에서 466km, 성도(省都)인 난닝(南寧)에서는 153km 거리이며 베트남에 인접해 있다.

역시 해안도시인 베이하이시(北海市)의 인근이라고 보면 된다. 중국 소수민족의 하나로 현재 1만 8,000여명 정도 남아 있다는 징족(京族)이 이 도시의 4개 자연촌에서 생활한다고 한다.

광시좡족자치구 성도인 난닝에서 버스로 팡청강시로 이동한다. 사실 계피 한 식물을 보기 위해 도로 사정이 좋지 않는 먼 거리를 가는 것은 한약답사에서 이례적인 일이고, 비효율적이다. 그렇지만 중국의 대량 재배지와 가공공장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멀고 먼 여정을 나선 것이다.

중국인 기사도 잘 모르는 오지에 속해 도중에 길을 잘못 들고 몇 번이나 길을 묻는다. 지나는 택시기사에게 안내를 부탁하기도 하고 버스를 유턴하면서 물어물어 힘들게 찾아간다. 거의 비포장도로로 사방으로 흔들리면서 가야 하는 것이 교통이 아주 불편한 깊숙한 내륙지역으로 들어가는 의미심장함을 느낀다.

공장 창고에 쌓아둔 육계(계피)

그 시골에도 마을마다 식당은 있고, 가게 1층에는 웃통을 벗고서 조그만 의자에 옹기종기 모여 잡담을 나누는 중국인 특유의 모습도 볼 수 있다. 2층으로 길게 늘어선 중국 전통 아파트도 보이고 길가에서 이발하는 한가로운 모습도 보인다. 중국의 한약여행에서 재배지를 찾아가는 것은 그다지 유익하지 못하다.

몇 가지 안 되는 한약식물을 보기 위해 2∼3백km를 달려간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것이다. 약용식물원에서 많은 식물을 한자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힘들게 찾아가봤자 재배지에는 2∼3가지 약용식물 밖에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량으로 재배하는 중국대륙의 광활한 한약 재배지를 직접 관찰한다는 것도 필요하다. 온실에서 볼 수 없는 실제 재배 현황과 재배 조건을 둘러보고 필자 같은 경우에는 사진과 기록을 남겨두었다가 강의와 지면을 통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하나의 사명처럼 다가오는 작업인 것이다.

중국 골짜기의 문명을 등진 시골 깊숙한 곳에 1988년 설립된 ‘부룡향료개발총공사’가 있다. 계피와 팔각회향을 재배‧가공하는 약재회사인 이곳으로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도착했다. 회사 책임자가 멀리 한국에서 일부러 찾아온 우리 일행을 반갑게 맞이해 주며 먼저 식당을 안내했다.

곧 회사 책임자가 계피나무를 재배하고 있는 산으로 안내하는데 산 전체가 계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이런 골짜기까지 한국에서 한약 전문가들이 찾는 일은 아마 처음일 것이다.

거대한 중국답게 산 한 개가 거의 계피나무로 채워져 있다. 거대한 계피 재배지를 보니 이곳에서 생산하는 계피 油의 양이 상상하기 어렵다. 이 산에는 군데군데 팔각회향도 심어 놓았고 이곳 공장에서 팔각회향도 가공하고 있다고 한다.

박종철 / 국립순천대학교 한의약연구소장


산 군데군데에 심어 놓은 팔각회향                  계피 꽃봉오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