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연구윤리헌장 선포학계 전반으로 퍼져나가야
상태바
경희대 연구윤리헌장 선포학계 전반으로 퍼져나가야
  • 승인 2009.09.0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민족

webmaster@http://


경희대 연구윤리헌장 선포학계 전반으로 퍼져나가야

경희대 한의대 교수들이 최근 연구윤리헌장 선포식을 가졌다. 진작 나왔어야 할 일이지만 이제라도 선포식이 치러졌으니 다행이다. 다른 분야에서는 윤리헌장 또는 윤리지침이 제정된 지 오래다. 심지어 기자들에게도 보도윤리지침이 만들어져 적용될 정도다. 물론 윤리헌장은 자칫 구두선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한의대 가운데 연구윤리헌장이 대외적으로 공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니 나름대로 의미가 크다.

연구윤리헌장 가운데 주목을 끄는 대목은 표절과 연구자료 조작이다. 우리사회는 표절에 익숙해 있다. 그만큼 관용의 폭도 넓다. 저작권 개념이 희박해 표절이 정신을 훔치는 것이란 의식도 미약하다. 오죽하면 학자가 장차관에 내정돼 청문회가 열리면 표절로 온갖 수모를 겪다 낙마하는 경우도 잦을까. 그러다 보니 표절의 명칭도 다양해 졌다. 우리 사회에서나 통용되는 명칭이다. 적어도 학자 만큼은 남의 정신을 훔치는 일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영원한 자유인을 꿈꾸는 게 학자들 아닌가.

황우석 박사 사태로 연구결과 조작에 대한 윤리성 시비가 양방에서는 화두가 된 적이 있다. 양의계는 발빠르게 정화작업에 나섰고 연구결과 조작이 지적 사기라는 인식을 널리 알리면서 네이쳐 등 세계적 학술 권위지로부터 오명이 지속되지 않도록 애썼다. 행여 뛰어난 논문이 선입견에 밀려 구박 받을까 걱정한 처사다. 학자들은 자신의 연구결과물이 보다 크게 포장되기를 간절히 원한다. 이런 생각에서 자유로운 학자는 드물 것이다. 이 때 갈등을 잠재워주는 게 윤리와 직업의식이다.

전통의학 계승과 미래의학 선도라는 내용도 시선을 끈다. 어찌 보면 시대에 뒤떨어진 민족의식 고취라는 오해를 살 수도 있다. 그러나 한의학의 젖줄은 전통이기에 민족정신을 제거하면 껍데기만 남는다. 그 어느 분야보다 온고이지신이 필요하다. 양한방 협진도 한방의 고유성을 유지하며 양방으로 보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이번 연구윤리헌장이 행동강령으로 이어져 출발은 늦었지만 다른 분야의 전범이 되고, 타 대학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를 바란다. 이 참에 한의사들도 윤리지침을 제정하면 좋을 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