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정책목표 제시, 회무 집중키로
상태바
한의협 정책목표 제시, 회무 집중키로
  • 승인 2003.03.2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민족․국민․경제의학으로 도약”

한의협은 제48회 정기대의원총회를 마치고 한의계의 정책목표인 “한민족의학, 국민의학 및 경제의학으로 도약”을 향해 회무를 집중하기로 했다.

한민족의학은 남북협력 확대로 민족화합에 기여하는 의학, 국민의학은 국민이 신뢰하고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하는 의학, 경제의학은 고부가가치 산업화로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의학이다.

한의협이 이같이 정책목표를 결정한 배경은 현대의학의 한계가 이미 확인됐고 이에 따라 세계 한의학시장이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해 더 이상 국내에서 안주할 수만은 없게 됐기 때문이다. 또 WTO DDA협상으로 인해 중의사 및 의료기관이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시장개방으로 한약재 재배 농가 등 관련 산업이 고사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한의학의 발전을 한의계 만으로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의해서다.

특히, 북․미간의 대립 위협 등 전쟁위협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북한간의 민족화합 계기가 필요하고 한의학은 이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동채 한의협 상근이사는 “중국은 헌법으로 중의학의 발전을 규정하고 있고 국무원 산하에 국가 중의약관리국을 설치하는 등 21세기 국가 제일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국내 한의학 발전을 위한 노력이 늦어질 경우 한의학은 중국에 예속되고, 국가는 발전가능성과 영향력이 매우 큰 산업을 잃어버리는 꼴이 될 것”이라며 이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이미 미국과 EU 등에서도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원․육성정책을 펴고 있다. 미국은 NIH(국립보건원) 산하에 NCCAM을 설치해 세계 천연물 시장에 대한 Globalization 전략의 일환으로 2002년도에 1200억원을 지원했다. 또 독일도 정부 주도로 ‘Natural Product Pool’을 구성하는 등 발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한의계 여건은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이 잔존해 있고, 한의학관련 제도 및 법률의 미비로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서양 의학 중심의 국가 보건의료 정책과 정부의 부족한 한의학 육성의지가 한의학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중론이다.

따라서 한의협이 한의약 육성방안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에 제시한 △한의약관련 법률 제정 △한의약 전담 부서 확대 △한의약 임상연구센터 설립 △서울대 한의대 설립 등에 대한 조속한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는 평가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