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료동향] 과학연구 아이디어 지원
상태바
[해외의료동향] 과학연구 아이디어 지원
  • 승인 2009.04.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美 NIH, 대기회 프로그램

미 국립보건원(NIH)은 경제회복법(Recovery Act) 집행에 따라 생의학 연구 개발, 공중보건 및 보건 의료서비스의 성장과 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에 배정된 연구비 지원이 2억 달러 규모라고 13일 밝혔다.
‘연구 및 연구 기반구조 : 대기회(Grand Opportunities, GO)’라는 이름이 붙은 이 신규프로그램은 단기간의 연구비 지원으로 과학연구의 새로운 기반을 닦게 될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NIH 원장 직무대리인 레이터드 킹턴 박사는 “각 분야의 성장과 투자를 이끌어내 경제를 부양시킬 수 있는 영향력 높은 연구가 그 대상”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최신기술에 대한 초기 단계 및 응용 연구, 다학제 및 간학제 연구팀간의 시너지 및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취하는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 등이 해당된다.

NIH 산하 기관들은 각각 GO연구비에 대한 우선순위를 공개했으며, 이중 우선순위에 있는 프로젝트의 한 예로는 인간 유전학 및 생물학에서의 바이오 마커를 판별해 확인하는 연구다. 이 바이오 마커는 질병 위험성을 표시하거나 질병의 진행 정도를 판정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되거나 혹은 치료에 대한 반응을 알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바이오 마커의 확인은 질병 탐지, 에방 및 치료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방사선 사진을 보건의료기관간에 공유하는 연구도 우선순위주제다.

민족의학신문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