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개원 한의원 알리기(1)
상태바
[인테리어]개원 한의원 알리기(1)
  • 승인 2003.03.1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개원 마케팅 전략 A B C

개원준비 과정을 크게 점포선정→내부셋팅→외부홍보→개원으로 나누었을 때, 가장 마지막 단계이면서 그 효과에 의구심을 가질 수 있는 단계가 바로 외부홍보 즉, 마케팅이다.

한의원 전화번호가 나오는 순간부터 개원 이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광고회사 직원이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가 폭주하기 마련이다.

작게는 1~2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방법이 있으나 그 효과 및 경제성은 투자금액에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은 어쩌면 서글픈 현실일 수도 있다.

1년 전에 효과를 보았던 홍보방법이 지금은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다른 지역에서 괜찮았던 방법들이 이 지역에서는 별 반응이 없을 수도 있다.

고객들의 한의원 선택기준이 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바뀌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고객의 성향을 읽지 못하면 그 지역에서 고전하게 되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고 내 한의원에 맞는 홍보방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첫 번째 단계는 해당지역의 홍보범위를 결정짓는 일이다. 지역적 기반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홍보를 할 것인지, 교통(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한 광역 홍보에 집중할 것인지 등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두 번째 설정된 진료권내의 상황을 분석해야 한다. 인접한 한의원은 몇 개나 되며, 어떤 홍보방법을 써 왔는지, 인구(세대)와 연령대는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지역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거리는 어디인지 등등 이 단계는 홍보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가장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물론 가장 고심이 되는 단계이지만 너무 많은 것들을 늘어놓고 고민할 필요는 없다.

입수된 정보가 자의든, 타의이든 일단 입수된 홍보방법(정보)이 있다면 이들 중 한의원 홍보를 위해 책정된 금액수준과 같거나 적은 방법들을 먼저 골라내 보자. 그 다음에는 주변(친지나 동료 등)에서 효과가 어느 정도 인정되어진 방법들을 또 추려내 보자.

이런 식으로 일정한 기준(자금, 입증된 효과, 활용도 등)을 먼저 설정해 놓고 이 기준에 맞추어 방법을 하나씩 제외시켜 나가면 결국 몇 개 안되는 방법들만이 남게될 것이고 이들 중 한 두 가지를 선택해 홍보를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선택의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제민 기자

도움말 : (주) M & M
(www.m-n-m.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