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의대 신설 늦춰서는 안된다"
상태바
"국립한의대 신설 늦춰서는 안된다"
  • 승인 2003.03.1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균등한 교육받을 권리 구현 위해 즉각 설립해야

한의협, 의협 논리 조목조목 반박하는 입장 발표

국립한의대 설립에 대한 대한한의사협회의 입장은 “더 이상 늦춰져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의협이 반대광고를 낸지 6일만인 10월18일 한의협이 발표한 ‘국립한의대신설을 반대하는 의사회의 의견에 대한 한의계의 입장’이라는 글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등 국립한의과대학 신설은 동양의학 세계화 붐과 함께 세계한의약시장에 도약하려는 국가 차원의 한의학 교육의지의 천명이며 상징적 조치이며, 국립한의과대학은 무한한 세계한의약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견해다.

그러나 한의협은 한의학 육성을 위해 국립한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는 사실에 강조점을 뒀다. 현재의 11개 한의과대학은 재정여건이 열악한 사학재단 소속이어서 연구지원과 투자규모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 따라서 학문연구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립한의과대학의 설치가 필수적이며, 국립대학부설 한방병원의 설치와 연계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난치성 질환 치료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특히 의협의 핵심적인 주장인 한의학의 과학화와 의료일원화에 대해서 한의협은 논리적으로 반박했다. 세계 최고의 한의학 육성이 한의학의 과학화로 달성될 수 있고 그 역할을 의과대학이 담당해야 한다는 의협의 사고는 ‘서양의학에 의한 한의학 평가만이 한의학의 과학화라고 보는 논리적 오류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고 한의협은 지적했다.

한의협은 또 의협의 주장이 균등한 교육을 받을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우수한 인재가 사립대학교의 비싼 등록금 때문에 지원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여 서민계층 학생들에게도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하기 위해서라도 국립한의과대학의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의협의 반박논리는 일선 회원들에게서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한 회원은 “한의협의 반박문 곳곳에는 양의계의 그릇된 한의학관을 시정하는 데 적합한 논리가 스며있는 것 같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반면 미흡하다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즉, 양의계의 주장의 핵심은 의료일원화인데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이 미흡했다는 평이다.

한의계와 양의계간의 공방 과정에서 일선 한의사들이 보여준 태도 또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의사 전용통신망인 AKOM통신에 비친 한의사들의 의견은 극히 미미하기 이를 데 없고 논리 또한 깊이가 없어 논의수준의 향상에 별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이어서 관심이 요구된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