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정책연구용역사업 공고

2004-04-23     
한방임상센터·국립대 한의학과 설치 기준 등

한방임상센터 등 한의계의 중요 현안 3가지가 동시에 연구된다.
복지부는 19일 2004년도 보건복지부 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한방의료 및 한의약 관련제품에 관한 임상시험을 위한 한방임상센터 운영 및 지원방안 △국립대 한의학과 설치기준 및 육성방안 △세계 속의 한의약 구현을 위한 중장기 한의약 발전 전략수립 연구를 공모했다.

6월부터 연구를 개시할 이번 정책과제는 정부가 한의약을 국제경쟁력 있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보여진다.
특히, 국립대 한의학과 설치와 관련한 연구는 기존 한의대의 학사운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대 한의학과 설치연구에는 시설·교육·인력 및 커리큘럼 등에 관한 표준모델 제시 그리고 6년제, 8년제, 전문대학원 등 교육체계에 대한 비교·검토가 포함돼 있다.

한의계에서는 일단 정부가 약속했던 한의약 육성의지를 구체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일부에서는 총선이 끝난 직후 세가지 연구과제를 동시에 공모한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즉,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나, 한의약 육성법 제정에 따른 후속 연구 사업은 이미 오래 전에 실시됐어야 하는데 시기적으로 늦었다는 평가다.

그러나 이번 연구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비추어 볼 때 한의학관련 연구기관이나 대학은 보다 적극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는 게 한의계의 중론이다.

▲한방임상센터 운영·지원방안 연구

한의약 분야의 세계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임상시험 활성화와 한방임상에 대한 정부차원의 육성·발전 전략과 정책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주요연구내용은 △한방임상시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개념정립 △프로토콜 제시 △센터 설치 및 운영전략 △한방신약 개발을 위한 한방임상시험 활성화 방안 등이다.
연구기간 5개월. 예산액 3천만원

▲국립대 한의학과 설치방안

세계 한의약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세계적 수준의 한방치료기술을 개발하는 등 한의학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국립대학교 한의학과 설치 및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이다.

주요연구내용은 △국립대 한의학과 설치방안 타당성 검토 △ 대학 선정기준 등 설치방안 연구이다.
연구기간 5개월. 예산액 2500만원.

▲중장기 한의약 발전 전략수립 연구

전세계 전통의약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한의약 분야가 새로운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으므로 한의약이 나갈 좌표를 재정립하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연구내용은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한방산업 연구개발 동향분석 △우리나라 한의약산업의 분야별 기술수준 및 선진국과 기술격차 분석 △기술격차 해소를 위한 전략방안 도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중점 기술개발 분야 및 추진과제 선정과 로드맵 작성 등이다.
연구기간 4개월. 예산액 2500만원.

마감 : 5월 8일(공통)
문의 : 복지부 한방의료담당관실(02-2110-6036, 6037)

이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