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술살리기 국민운동전국연합 결성
상태바
민중의술살리기 국민운동전국연합 결성
  • 승인 2006.05.0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전국 불법의료인 구심점 될 듯

각종 현안에 밀려 소홀히 대응해 왔던 한의학과 관련된 불법의료인들이 하나의 구심체를 마련해 결집하고 있어 한의협의 강력한 대응 등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서울 여의도 시민공원에서 열린 민중의술살리기 국민운동연합 결성식<사진>은 당초 목표로 했던 동원인원 2만명에 훨씬 모자란 1천여명이 참가했지만 “전국조직의 결성을 선언”한 것으로 전국에 산재해 있는 수십만의 민중의술인들이 연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됐다는 주장이다.

민중의술 서울·경기연합의 한 관계자는 “뜸사랑, 사암침술학회 등 113개의 단체와 업체가 참가를 신청했고, 행사 이후에도 참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의지를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 잘못된 의료제도를 바로잡고 민중의술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의료법 개정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과 함께 교육을 통해 민중의술을 시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가려내는 일도 함께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창립대회에서 민중의술살리기 국민운동연합 임성빈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민중의술도 연구를 해야 하고, 체계화 및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연구기관과 교육기관을 만드는데 다 같이 힘을 모으자”고 주장했다.

서울 서초구에 개원하고 있는 한의사 J씨는 “한의사들의 의권 침해도 문제지만 불법 의료행위에 뒤따르는 의료사고 등 부작용 문제가 더 우려된다”며 “시술한 사람의 자격과 관계없이 일반 국민들에게는 한의학으로 받아들여질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한의학이 왜곡 내지는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한의사와 같은 의료수단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의사를 의도적으로 폄하할 가능성이 높아 현 한의학의 수준을 격하시킬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실제 민중의술은 양의학은 치료 효과가 낮다는 것은 지적하면서도 “현대의학을 폄하하거나 비난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한의사들에 대해서는 “민족의술의 독점”, “보약 이외의 민족의술 간과” 등을 내세우며 불편함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다. 또 “한의사와 한의대에 의해서 개발된 것도 아닌 우리의 민중의술을 왜 어느 날 갑자기 6년제 한의대를 나온 사람이 아니면 할 수 없다고 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불법의료행위로 고발 당하는 것을 회피하지 않고 법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에 따라 서울·부산 등에 47명의 고문변호인단을 위촉해 놓고 있다.
민중의술연합은 지난해 2월 황종국 부장판사가 저술한 ‘의사가 못 고치는 환자는 어떻게 하나’가 출판된 것을 계기로 같은 해 6월 부산·울산·경남연합이 결성돼 전국연합으로 발전됐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