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바란다
상태바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바란다
  • 승인 2003.03.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지난 2월 25일 출범한 노무현정권의 복지부 장관과 차관 인사가 완료되었다. 신임 김화중 장관과 강윤구 차관은 개혁장관과 안정차관이라는 노대통령의 인사원칙에 잘 들어맞는 인물들이라는 점에서 벌써부터 보건의료계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교수에다 국회의원을 역임했던 김화중 장관은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물이라는 점에서 과거 그 어떤 보건복지부장관보다 업무추진력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벌써부터 김 장관은 과장급 이상 간부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워크샵을 열어 브레인스토밍이라는 토론방식으로 난상토론을 벌이는 등 참여정부가 설정한 정책과제 실현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향후 보건의료정책이 달라질 것이라는 희망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김 장관은 취임사에서도 천명한 바 있듯이 새 정부의 보건과 복지정책은 국가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는 가운데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인 국민 중심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변화들은 오래 전부터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한의계로서도 바람직한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의료인은 어차피 국민이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 되므로 그런 변화에 왈가왈부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도 않다.

의료인의 궁극적 관심은 의료인이 갖고 있는 의학적 지식을 어떻게 하면 국민에게 최대한 쉽고 저렴하게 전달될 수 있겠느냐는 데 있다.

한의계가 누누이 요구해온 각종 정책들도 이런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한의약법을 제정하는 문제, 한방정책관실의 지위와 기능을 강화하는 일, 청와대 한방주치의 배치 등은 국민과 한의학간의 접촉빈도를 높이려는 목적 외에 다름 아니다.

다만 한의계의 순수한 여망이 정부수립 이후 50년 동안 만족스럽게 달성되지 못한 데 대해 한의계는 안타깝게 생각한다. 한의학은 정부가 조금만 신경써서 뒷받침해주면 국민의료로서 손색없을 텐데도 직역간의 갈등과 정부당국의 무관심으로 정책과 법률의 사각지대로 밀려나 있었던 것이다.

다행이 워크샵 주제중에 ‘한방의료의 국가전략산업 육성 방안’이 포함된 것은 정부가 한의학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인다.

한의학과 관련한 정책다운 정책이 없었던 과거에 비해 현저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김 장관 재임기간 내내 참여정부의 5년간 초심이 끝까지 유지되기를 기대하며 한의계는 민족의학에 대한 그의 역량을 지켜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