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계 주변상황 심상치 않다
상태바
한의계 주변상황 심상치 않다
  • 승인 2003.03.1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사는 언제나 두발 뻗고 잠잘 수 있나?

허구한 날 한의사제도의 근간을 뒤흔드는 사건들을 걱정해야 한다면 어떻게 환자진료에 충실할 수 있으며, 언제 한의학 공부와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겠는가? 안정된 한의사제도가 없으면 한의사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가 없을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최근 연일 터져나오는 사건들은 하나같이 한의사제도의 존속과 직결되어 있어 1만여 한의사들의 혼을 다 빼놓을 지경이다. 의사가 근육자극요법을 내세워 침을 사용하고 침구사들은 침구사제도를 만들고자 해마다 작전을 꾸미고, 물리치료사들은 비록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불법이 됐지만 광범위하게 침을 사용하고 있다. 고려수지침학회는 수지요법사 자격시험을 치뤄 의료분야의 자격증시대를 기도하고 있다.

또 약은 약대로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양약계는 약대 6년제 공청회를 곧 열어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한다. 양의계도 한의학 침탈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 모대학의 의대 8년제 추진설은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지만 여러 가지 정황상 한의학을 흡수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 아닌가 추정되고 있다.

그럼 침과 약이라는 2개의 전선에서 대치하고 있는 한의계는 일당백의 기백으로 싸우고 있는가? 여차 직하면 나락으로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한의사 개개인과 각 단체는 발만 동동 구른 채 바라만 보고 있다.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설사 안다 한들 뾰족한 대처방안이 있는 것도 아닌 게 현실이다. 회원들도 처음에 정열을 갖고 의욕을 보이지만 어쩔 수 없는 한계라고 인식하게 되면서 무력감과 자포자기 상태에 빠져 집단은 어떻게 되든 나만 살면 된다는 안일한 사고에 젖은 듯이 보인다.

한의계는 지금 최선의 대안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한의계가 취할 수 있는 카드는 많지 않다. 과거처럼 한의원을 내팽겨치고 거리로만 나설 수도 없다. 지금이라도 주어진 역량의 범위내에서 하나하나 일의 경중을 가려 차분하게 대처해나가는 수밖에 없다. 우선 급한대로 AKOM통신망에 나타난 회원제보내용을 면밀히 분석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중앙임원을 중심으로 전략기획팀을 가동하며, 거기서 마련된 실천방안을 산하 지부와 분회, 그리고 일선회원이 공유토록 한다면 부족하나마 현단계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단기적인 대책이 짜여지면 장기 대책을 마련하여 치밀하게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이 계획만 짠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류의 전략과 실천은 과거에도 무수히 해본 일이다. 그래서 이런 위기 앞에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본 결과 한의계에도 정책만 전담하는 정책전문가의 출현이 시급하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지만 의협같이 정책연구소를 만드는 방안도 제안해본다.

한의학정책 수립, 실천조직의 강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눈뜨고 당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