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한의사協, '졸업 후 교육'에 초점
상태바
개원한의사協, '졸업 후 교육'에 초점
  • 승인 2003.03.1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온라인 의사결정방식 채택, 한의계 분열 우리 불식

7월하순경 창립을 목표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개원한의사협의회의 활동방향과 운영방식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대현 창립준비위원장은 “한의협은 강제가입해야 하므로 개원한의사 참여의 자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구성원간에 이해를 달리하여 오래 전부터 개원의 단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고 설명하고 개원한의사협의 창립의 의의는 “개원한의사의 의사표명 경로를 대의원총회에 더해 하나 더 만든 것”이라고 압축적으로 표현했다.

이에 따라 개원한의협은 개원한의사의 권익보호에 주도적으로 나설 것이 예상된다. 서 준비위원장은 현재 가장 큰 현안으로 규격한약재문제, 건강보험, 세무, 전문의제도 등을 거론해 활동방향을 가늠케 해주었다. 특히 전문의문제는 졸업후 의료교육(GME)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아 ‘개원의 중심의 인정의’가 합당하다는 뜻을 강력하게 시사했다.

즉, 개원한의사가 개별적으로 의료기술 습득에 나서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원한의사 일상 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하며, 일반적 질환에 대한 질료의 질 향상과 자문의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실천하며, 한의학의 특성에 맞는 자체 인정의를 신설하는 데 회세를 집중한다는 것이다.

항간에서 제기되는 한의계 분열 우려에 대해서 그는 “병협, 교육협, 임상교수협의회, 전공의협의회 등이 이미 설립돼 있고, 복지부마저 이들의 실체로 인정하고 있는 마당에 개원한의협의 발족을 분열로 보는 것 자체가 시대착오적”이라고 보았다. 오히려 그는 “개원한의사협이 있음으로 해서 한의협이 각 직역간의 조절자·중재자 역할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고 장기적으로 한의협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그러나 일부의 우려를 감안해서 회의와 의사결정방법은 온라인상에서 서면결의하는 방식으로 하여 회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회무의 낭비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보다 구체적인 사업방향과 조직 운영방향은 7월하순경 치러질 예정인 창립총회 이후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