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생명산업에 참여를"
상태바
"한의학 생명산업에 참여를"
  • 승인 2003.03.16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뇌·암 등 5대 난치병분야 연구자 모집
2001년도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 공고

"한의학으로 만성·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도전하고 싶지 않으십니까? 연구하고 싶은 분은 때맟춰 계획서를 제출하세요. 다학제간 연구이면 더욱 좋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이런 내용의 2001년도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원내용을 공고했다. 사업분야는 중점공동연구사업과 정책연구사업 두 분야다.
중점공동연구사업은 5대 난치병인 △골관절 질환 △내분비·대사성 질환 △뇌 질환 △면역계 질환 △암 분야의 한방치료기술과 한약제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연구과제는 무엇보다 만성·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 한약제제의 제품화하고 한방치료기술은 실용화 할 수 있어야 최우선적으로 지원된다. 연구실적이 우수한 과제는 중간평가 후 재선정·지원하여 총4년동안 안정적인 연구를 할 수 있게 된다. 1년간 지원되는 연구비는 과제당 1억 2천만원 이내이다.
지정연구지원사업인 정책연구과제의 올해 주제는 '한의학연구사업에 대한 투자전략 연구'다. 이 연구는 국내외 전통의약산업의 특성 및 연구·투자 동향 파악 등을 통해 국내 한의약산업의 잠재력을 분석하고 비교 우위에 있는 한의약분야에 대한 연구·투자전략을 기획하여 한의약 연구성과의 조기 가시화, 실용화를 유도, 연구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연구기간과 지원 규모는 1년 이내에 5천만원 이내이다.
연구과제 마감은 7월12일까지이며 7월중으로 신규과제 1단계 선별과 구두발표가 이루어지고 8월 중으로 최정 선정결과가 통보된다.
각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보건의료기술연구기획평가단의 홈페이지(http:/www.hpep.re.kr) 또는 복지부 홈페이지(http:/www.mohw.go.kr)를 참조하면 된다.
참고로 올해 추진하는 연구사업은 기초연구단계, 연구심화단계, 실용화단계의 3단계 중 제1단계인 기초연구단계(1998년부터 2002년)로 올해로 4차년도에 해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