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진행된 한의약 전시·체험 4일간 1405명 참가 
상태바
일본에서 진행된 한의약 전시·체험 4일간 1405명 참가 
  • 승인 2023.06.0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부산대-일본 한국문화원 ‘한방위크 2023’ 개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일본에서 진행된 한의약 전시 및 체험 등의 행사에 4일간 1405명이 참가했으며 특히 조선 왕실 약차체험에는 정원의 17배가 넘는 인원이 참가 신청을 했다.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부산대 한의과학연구소 동의보감아카데미와 주일한국문화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한방위크 2023’행사가 지난달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개최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본 현지의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저변 확대 및 한국 의료관광 홍보의 일환으로 개최했으며, ▲한의약 관련 전시 ▲체험교실 ▲세미나 및 특별강연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먼저, 최신 한국 한의원 정보 및 한국의 약초문화를 주제로 다양한 자료가 전시됐다. 

일본어 통역, 사후관리 등 일본인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한국 한의원이 소개됐고, 한국 한약재, 동의보감 서적, 한국인삼공사 홍보부스 등도 관람객을 맞았다. 특히, 우리나라 약초 문화를 잘 보여주는 오일장 약초 전시도 열렸다. 

상설 체험교실에서는 티테라피스트와 함께 참가자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고려해 직접 한방차를 조합해 만들어보는 ‘나에게 맞는 한방차 만들기’와 한국한의학연구원 체질진단 및 전문 한의사 상담이 병행된 ‘나의 사상체질’이 운영돼 호응을 얻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티테라피’, ‘조선왕실차’, ‘한과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도 병행됐다.

또한, ‘사상체질’(한국한의학연구원 이시우 책임연구원), ‘안티에이징’(창 한방병원 김창희 원장), ‘다이어트’(나비솔 한의원 김희준 원장)를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됐고, 행사 마지막 날에는 ‘한국 한의학과 한의원’에 대한 부산대 이상재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의 특별강연이 이어졌다. 

특히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한층 더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이 반영돼 지난해 부산대가 ‘동의보감’을 주제로 일본에서 개최한 강연회에는 800여 명이 신청했고, 체험교실과 세미나가 추가된 올해 ‘한방위크’ 행사에는 4일간 총 1405명이 참가했다. 특히, 주일한국문화원의 사랑방을 활용한 ‘조선 왕실 약차 체험’에는 정원 20명의 17배가 넘는 345명이 참가를 희망하는 등 한국 한의학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이 확인됐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부산대 한의과학연구소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는 ‘한의약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사업’의 하나로 ‘해외환자 유치 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