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왜 잠을 푹 못 잘까요_소아 청소년의 수면장애·불면증 진료방법(4)
상태바
우리 아이는 왜 잠을 푹 못 잘까요_소아 청소년의 수면장애·불면증 진료방법(4)
  • 승인 2023.05.19 0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훈

이정훈

mjmedi@mjmedi.com


생기능의학, 한의계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24)
이정훈
한의사

작년에 이어 이번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 KIMES에서 한의의료기관에서의 혈액검사이용을 주제로 한 강의를 했다. 작년보다 두 배의 한의사 원장님들이 강의를 들으러 오셨고 1차의료기관인 한의원에서 진단기기의 응용에 대해 궁금해 하셨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의 진단기기의 이용은 한약치료의 전후 간기능에 문제가 없는 걸 보여주는 용도와 간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스크리닝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지만 강의에서는 진단기기를 이용해서 환자의 병리를 찾고 치료방법을 찾는 진단도구로의 응용을 소개한 자리였다. 한의학의 진단방법과 변증학의 내용을 보면 현대 진단기기의 데이터로도 변증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 전후를 설명하면 환자분과 의료진 모두 만족스런 진료로 이어지는 임상 사례들을 강의했다.

중고등학교 청소년의 수면장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 이전 칼럼의 뇌파의 항진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내분비계의 문제로 인해서도 숙면이 힘들고 컨디션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다. 하나의 원인이 있기보단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원인이 임상증상은 한두가지로 나타나며 숙면을 못취하는 경우 학습능력의 저하와 더불어 머리에 안개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brain fog가 나타날 수 있다.

 

이XX F/17

C/C:

#1.두통 Brain fog 증상

-작년 고2 2학기부터 두통이 발생. 머리가 무겁고 어지럽다. 컨디션도 떨어지고 학업능력이 떨어진다.

#2.PCOS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을 받았다. 생리의 주기 색 양 냄새가 불규칙 하다.

-지금은 3개월째 생리를 못하고 있다. 이전 호르몬 치료를 받았었다.

O/S:

#1.

P/H: HTN/DM/HL (-/-/+)

- Med. (+) 간헐적인 AAP

S:

-아침에 몸이 무겁고 목과 머리에 두통이 있다. 어지러움과 두통으로 학업 컨디션이 떨어진다. 승모근 주변도 무겁고 후두부의 두통도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으로 이전에 치료도 받았었다. 생리주기도 양도 불규칙하다. 현재는 3개월째 생리를 못하고 있다.

[수면]

-두통이 있어서 잠을 간헐적으로 못자곤 한다.

O: Inbody970 체성분검사, 뇌파자율신경검사, LFT, FSH, LH 검사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그림1.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체성분검사. 기초대사량이 기준치에 비해 200kcal이 떨어진 것이 보인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그림2.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혈액검사. TG의 증가와 GOT GPT의 증가가 눈에 띈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그림3.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호르몬검사. 3개월째 생리를 못하고 있음에도 FSH와 LH가 낮은 상태이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이번 환자는 특목고 재학 중인 최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고3 수험생이 학업에 방해가 되는 두통과 체력저하로 내원하였다. 간헐적인 후두부의 박동성의 두통이 있고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진단받아 3개월째 희발월경이 지속되어있는 상태다. 환자의 부모님은 소개을 받고 오셨고 혹시 모를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부천 대학병원의 신경외과에서 뇌 MRA·MRI를 예약해둔 상태로 내원하였다. 두통과 어지러움 컨디션 저하로 체력은 떨어져 피곤하지만 잠이 잘 안드는 입면장애와 수면유지장애가 있었다.

청소년의 두통은 우선적으로 경추기인성 두통을 고민해보면서 내분비계의 질환을 확인해야한다. 환자는 경추부 CT-Junction 부분의 약간의 지방층이 있으며 후두부의 침구치료로 증상이 경추부의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으로 보아 대후두 신경과 풍지혈 부근의 신경과 근육의 압박도 컨디션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럴 때 경추부의 침구치료 특히 도침치료가 효과적이며 감압치료를 동반한 추나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고 증상의 호전의 판단은 두통의 발생 빈도와 강도를 체크하여 판단한다.

◇그림4.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적외선체열검사. 하복부의 온도저하와 전완부의 온도저하 그리고 후두부 경추부의 온도상승이 보인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학생의 체형상의 특징을 보면 157.8cm의 신장에 65.5kg으로 체중이 조금 나가는 편이다. 그러나 식사량은 많지 않고 PCOS의 기왕력으로 보아 내분비계의 이상이 있을 것으로 보였다. 환자의 혈액검사 결과 GOT, GPT는 높아져 있고 3개월전의 생리에 비해 FSH, LH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져 있었다. 또한 기초대사량도 기준치에 비해 많이 낮아져 있어서 음식을 적게 섭취하더라도 살이찌거나 에너지의 활용이 적어 체력저하로 인한 브레인포그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내분비계의 이상이 생기기 시작하는 신호가 있다. 원내에선 grade 1,2,3으로 나누고 진료를 하는데 grade1에서는 TG값이 기준치 151mg/dl 에서 199mg/dl 높아지지만 GOT GPT의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grade2에서는 TG값이 151mg/dl이상 나타나면서 GOT GPT의 변화가 나타나 간수치의 이상이 나타난다. grade3 에서는 GOT GPT의 변화가 없거나 변화가 나타나지만 생각보다 높은 수치는 나타나지 않고 GGT의 민감한 변화가 같이 나타난다.

환자는 1개월의 치료로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으며 약간의 양이지만 생리가 시작되었고 FSH, LH수치도 변화가 보였다. 물론 임상적인 증상인 두통도 없어지고 경추부의 통증도 사라지고 체력도 좋아져 공부하는데 수월하다고 하며 1주일에 한번씩 치료를 받고 있다.

◇그림5.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혈액검사. 1개월 한약치료, 침구치료, 추나치료로 혈액검사상의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그림6. 두통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부천 한의원, 서울의 신경외과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환자의 호르몬검사. 1개월 한약치료 침구치료 추나치료로 FSH, LH의 변화가 보이며 생리가 시작을 했다. P ATx, 보구 청상견통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 창출, 황금, 강활, 독활, 만형자, 감국, 천궁, 후박, 녹용, 향부자 ETC.

 

소아 청소년 진료를 할 때 환자의 부모님들에게 요즘 청소년은 부모님 세대보다 3~4살 사회화가 빠르다는 말씀을 드린다. 생리적인 반응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 생리를 하는 친구들도 많아 졌으며 빠른 사회화로 인해 자녀분의 눈높이에 맞는 대화는 어린이로 생각하고 하는 얘기가 아닌 삶을 나누는 가족 구성원으로서 대화를 해보라고 말씀드린다. 자녀들을 불러서 ‘엄마 아빠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니...’이런 방법은 조금 내려놓는 게 좋다. 대화를 하기에는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 대화를 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 그리고 따뜻한 말과 그것을 알려줄 수 있는 눈빛 제스쳐 표정 등이 필요하다. 이런 준비를 위해 대화를 피하는 자녀에게 ‘있잖아. 오늘 엄마에게 무슨 일이 있었냐면....’ 하는 부모님의 마음에 대한 얘기를 먼저 해보는 게 어떨까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솔직 담백하게 부모의 상황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자녀가 부모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서로의 감정과 이야기를 주고받는 대화는 부모와 아이와의 관계를 더 친근하고 밀접하게 만들어준다. 우선 자녀에게 소소한 일상이나 고민을 공유해보자. 대화를 하기위한 노력은 같은 눈높이에서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 시작이다. 이상으로 소아청소년 진료의 진료방법과 더불어 다음 회차에는 내분비계가 이상신호가 오는 증상과 병리에 대해 소개 할 것을 약속드리며 생기능 의학 케이스를 마무리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