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비만과 고혈압 그리고 태음인-첫 번째 이야기-
상태바
[기고] 비만과 고혈압 그리고 태음인-첫 번째 이야기-
  • 승인 2023.03.23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 쓴 한의학 이야기(52)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전부하

지금까지 소양상화와 ‘높은 압력’에 해당되는 이야기들을 많이 해왔다. 다시 정리를 해보자면 소양상화에 해당하는 장부인 심포가 가지고 있는 ‘높은 압력’은 높은 심근수축력을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경락의 소양상화는 말초혈관이 좁아지고 말초저항이 커지면서 생기는 ‘높은 압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말초저항이 커지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나이가 들면서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이고 둘째는 교감신경 중에서도 α수용체가 흥분할 경우 말초혈관이 수축하면서 좁아지게 된다.

소양경락이 활성화되거나 소양상화에 해당하는 심근수축력이 강해진다면 혈압을 올리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 고혈압을 설명할 수는 없다. 전부하 증가로 인해서 생긴 고혈압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전부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후부하가 말초저항이 커져서 생기는 압력이라고 한다면, 전부하는 심장으로 혈액이 돌아올 때 생기는 압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압력은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류량이 많아지면서 커지게 되고, 전부하가 커지게 되면 좌심실비대(Left ventricular hypertrophy)와 같이 심장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전부하가 커지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비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부전으로 인해서 박출률(ejection fraction)이 떨어져 심장에 혈액이 많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전부하가 커지게 된다.

 

평균체순환충만압

개의 혈압 조절을 위한 신경반사기전을 모두 차단하고 혈액 400ml를 정맥으로 주입한 결과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였다. 이때 심박출량은 두 배 정도 증가하고 혈압은 205mmHg 상승하였으며, 혈압 상승에 따라 요량은 약 2배 증가하였다. 요량이 증가하면 심박출량과 혈압은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이 때 개의 혈압이 상승한 이유는 혈액량이 증가해서 평균체순환충만압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이는 전부하 증가로 인한 혈압 상승에 해당한다. 체순환의 혈액 충만 정도를 평균체순환충만압(mean systemic filling pressure)라고 하는데 이는 체순환의 흐름을 심장으로 향하도록 한다.

 

비만과 고혈압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은 대표적인 전부하 증가로 인한 고혈압이며, 과체중과 비만에 의한 원발성 고혈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지방조직이 증가하여 추가로 혈류 증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심박출량이 증가되어 있다. 또한 체중이 증가하면 심장, 콩팥, 소화관, 골격근의 대사율이 증가한다. 대사요구량 증가에 더불어 장기와 조직이 성장하여 혈류가 증가한다. 고혈압이 수개월 또는 수년간 유지되면 총 말초저항도 증가한다.

2. 비만 환자에서 교감신경 활성이 증가되어 있는데, 특히 콩팥에서 그러하다. 그 원인이 모두 밝혀져 있지 않지만 최근 연구 결과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leptin)과 같은 호르몬이 시상하부를 직접 자극하여 뇌의 연수 부위에 위치하는 혈관운동중추를 흥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비만 환자에서는 안지오텐신Ⅱ와 알도스테론의 혈중 농도가 2~3배 증가되어 있다. 이는 교감신경 자극으로 인해 콩팥에서 레닌 분비가 증가되어 안제오텐신Ⅱ생성이 증가되고 부신에서 알도스테론 분비가 촉진된 결과이다.

4. 콩팥의 혈압-쇼듐이뇨 기능이 감소되어 혈압이 높지 않거나 콩팥 기능이 개선되지 않으면 적절한 양의 염분과 수분의 배설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달리 설명하면, 평균혈압이 150mmHg인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을 인위적으로 정상 값인 100mmHg까지 내리면 전혀 소변이 만들어지지 않고 혈압이 다시 150mmHg에 이를 때까지 염분과 수분이 보전된다. 그러나 항고혈압 약물 등으로 혈압을 지속적으로 낮추면 콩팥에 의한 염분과 수분의 배설기능이 개선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치료가 콩팥의 혈압-소듐이뇨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체액량 증가에 의한 고혈압에서 나타나는 순환계의 변화

다만 한 가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체액량 증가에 의한 고혈압이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징이 변한다는 점이다. 체액량 증가에 의한 고혈압에서는 초기 수 주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순환계가 변하게 된다. 초기에 심박출량이 증가하고 이는 고혈압의 근본 원인이 된다. 그 후 자동 조절에 의해 심박출량은 거의 정상으로 회복되고 동시에 이차적으로 총 말초저항이 증가한다. 여기서 ‘자동조절’이란 조직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혈액이 공급되면 국소혈관이 수축하여 혈류량이 정상으로 감소되는 것을 말한다.

 

1. 고혈압 발생

2. 총 말초저항 증가

3. 정상 세포외액량, 혈액량 및 심박출량의 회복

 

따라서 체액량 증가에 의한 고혈압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체액량 증가에 따른 심박출량 증가와 고혈압 발생이다. 두 번째 단계는 국소혈류량의 자동조절에 의해 혈압 및 총 말초저항은 증가되나 심박출량은 거의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즉 총 말초저항 증가는 고혈압이 발생한 후에 나타나며, 이는 고혈압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고혈압에 의한 2차적인 변화이다.

그림. 체액량 증가에 읭한 고혈압에서 초기 수주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순환계 변화

 

----------------------------------------------------------------------

※ 참고문헌 1) 의학계열 교수 32인 공역, Guyton and Hall 의학생리학 12판, 범문에듀케이션, 2017.

※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을 준 군자출판사 김도성 차장님, 유학영 과장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