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센터 생산·가공시설 확충 
상태바
안동시,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센터 생산·가공시설 확충 
  • 승인 2023.03.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약재 명품화로 안동 지황 명성 재현, 농가소득 증대 기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안동시가 4억 원을 투자해 한약재의 품질관리 및 유통 활성화에 나섰다. 

경북 안동시(시장 권기창)가 지역에서 생산한 한약재의 원활한 수매와 가공, 유통을 위해 지난 2월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센터 생산·가공시설을 확충했다고 6일 밝혔다.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센터 수탁업체인 안동농협은 한국인삼공사(KGC)와 계약한 지황 물량이 예년 대비 4배 이상인 300톤으로 대폭 증가함에 따라 기존 시설을 통한 물량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시는 4억 원을 들여 연 면적 216㎡ 규모의 부지에 생산·가공시설을 증축하고 지황 건조기도 추가 설치했다. 

시는 이번 시설 확충으로 한약재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우수 한약재의 엄정한 품질관리와 유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센터는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지난 2010년 전국 5개 지자체(안동, 제천, 평창, 진안, 화순)에 설립, 운영돼왔다. 그간 시설 노후화 등으로 지역 한약재 수매 및 출하 등 민간위탁자의 운영상 어려움이 여럿 발생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소하고 지역 한방산업의 명품화를 위해 매년 ▲시설장비 유지를 위한 보수비 지원 ▲품질검사비 지원 ▲가공장비 구입·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한약재 유통지원시설을 더욱 활성화하여 약초 재배 농가의 소득증대와 더불어 지역 주산 약용작물로 알려진 지황의 옛 명성을 재현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