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소음인 망양병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두 번째 이야기-
상태바
[기고] 소음인 망양병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두 번째 이야기-
  • 승인 2023.02.24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 쓴 한의학 이야기 (50)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계지 황기 부자와 망양증

가장 대표적인 자한증 치료처방은 외감에서는 계지탕, 내상에서는 보중익기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汗出이 많을 때 황기와 계지를 함께 처방하는 경우들이 생겨난다. 방약합편의 육군자탕 활투에 보면 汗多에 계지와 황기를 가한다고 하였으며, 팔물탕의 활투에서도 汗多에 계지, 황기, 방풍을 함께 가한다고 하였다. 황기가 군약인 보중익기탕의 활투에도 汗多에 계지, 방풍, 부소맥, 오매를 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렇게 汗多에 계지+황기를 처방하는 조합은 소음인망양병에 빈번하게 처방된다. 망양병의 초증과 중증에서는 황기+계지가 대부분 처방되며, 망양병말증에는 계지+황기 조합에 부자까지 더해져서 처방이 되고 있다. 이들 계지, 황기, 부자 등 약재들은 순환기능 향상을 통해 체온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약재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 약재들은 순환기능에 어떤 작용을 할 것인지 약리적인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계지와 Cinnamaldehyde

계지의 주요 성분은 cinnamaldehyde(CA)이기 때문에 CA의 효능을 살펴보면 계지의 효능을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CA는 심실 근육세포와 혈관 평활근 세포에의 L-type Ca2+의 유입을 억제해서 혈관의 긴장도와 심근의 수축력을 억제한다. 즉 칼슘길항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1970년대에는 CA가 심근 수축력을 높이고 심박수를 빠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었지만, 추후에 이것은 일시적인 효과이고 지속적인 CA의 투여에 의하면 오히려 심근의 수축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CA를 칼슘길항제와 유사한 작용이 있다고 하고 끝내면 CA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다. CA는 TRPA1이라는 이온 채널의 agonist이다. TRPA1은 인간 및 동물 세포의 원형질막에 위치한 이온 채널로써 인간과 다른 포유류의 통증, 추위 및 가려움증에 대한 센서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TRPA1은 17도 이하의 추위에 의해서 활성화되는 센서로도 알려져 있으며, 추위에 대한 방어기전으로 혈관수축, 털 세움, 떨림(shivering), 갈색지방세포를 통한 발열 등을 유발한다(표 1).

 

이들 보고들을 정리해보면 계지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계지의 CA는 TRPA1 agonist이기 때문에 인체에게 ‘추위에 노출되어 있다’라는 신호를 주게 되고 인체는 그에 반응해서 열생산을 촉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초기에 심박수나 심근수축력이 증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동시에 계지는 혈관평활근의 칼슘유입을 억제하기 때문에 말초혈관을 확장하게 되고 열발산을 촉진하게 되는 효과도 있다. 임상적으로 봐도 계지를 복용하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동시에 손발도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계지는 열생산과 열발산을 모두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황기와 Astragaloside Ⅳ

황기의 주요 성분은 Astragaloside Ⅳ(AS-Ⅳ)이기 때문에 계지와 마찬가지로 AS-Ⅳ의 효능을 살펴보면 황기의 효능을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다. AS-Ⅳ의 심혈관계에 대한 효능은 상당히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래도 한마디로 표현해보자면 ‘AS-Ⅳ는 약해진 심장기능을 회복시킨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심장의 수축과 이완을 모두 회복시킨다.

심장의 비대는 심장의 구조를 바꿔서 심부전으로 이끌게 되는데, 특히 심근의 지나친 섬유화는 심실의 리모델링과 심부전을 야기하게 된다. 그런데 AS-Ⅳ는 심실의 리모델링을 억제해서 심장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AS-Ⅳ는 심근수축력을 증가시키는 강심제와 같은 효과와 함께 심장의 확장성 기능장애(diastolic dysfunction)를 회복시키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AS-Ⅳ는 심근으로의 L-type Ca2+의 유입을 억제하면서도 동시에 세포의 근세포질그물(sarcoplasmic reticulum/SR) 내부에 있는 Ca2+의 유리(release)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심근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Ca2+이 심근세포의 SR에서 유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Ca2+의 유리는 심근수축력을 증가시키며, 심근으로의 L-type Ca2+의 유입을 억제하게 되면 심장의 확장성 기능장애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AS-Ⅳ는 심근이 수축도 더 잘 되게 하고 확장도 더 잘 되게 한다.

<심근세포에 대한 AS-Ⅳ의 두 가지 효과>

○ SR에 있는 칼슘을 심근세포로 유리 → 심근수축력 증가

○ 심근으로의 칼슘 유입을 억제 → 심장의 확장성 기능장애 회복

쥐에게 심부전을 일으키면 좌심실수축기압은 감소하고 좌심실이완기압은 증가하여 심박출량이 감소하게 되며, 그에 따라 심박수는 증가하고 평균동맥압은 감소하게 된다. 이때 AS-Ⅳ를 투여하면 좌심실수축기압은 증가하고 좌심실이완기압은 감소하여 수축과 이완이 모두 잘 회복되어 1회 심박출량이 늘어나게 된다. 1회 심박출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심박수는 감소하게 되고 평균동맥압이 증가하게 된다.

그 외에도 허혈이나 저산소에 의한 심근의 손상을 줄여주고 에너지 대사를 향상시킨다. 아울러 내피의 기능장애를 향상시키고 혈관신생(angiogenesis)을 도우며, 면역능력을 개선하고 혈당과 혈중지질 농도를 조절하는 등 심혈관 기능을 전반적으로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자와 aconitine

부자의 주요 성분은 aconitine이기 때문에 아코니틴의 효능을 살펴보면 부자의 효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자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아코니틴의 경우 Na+-channel의 neurotoxin binding site 2에 강하게 결합하여 Na+-channel을 활성화시켜 지속적인 Na+ 이온의 세포내 유입을 가져오고 동시에 세포내 Ca2+ 이온의 농도를 높이게 되어 결과적으로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러한 작용은 다른 한편으로 강력한 심장에 대한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 예로 용량 증가에 의한 부정맥 발생을 들 수 있다. 부정맥은 Na+-channel의 활성화에 의한 지속적인 Ca2+ 이온의 농도 증가가 그 원인이다.

 

계지 황기 부자

계지, 황기, 부자 모두 심장의 순환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런데 그 방법들이 서로 다르니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지는 몸이 차갑다고 인식하게 만들어 초기에는 열생산을 증가시킨다. 이때는 심박수와 심근수축력 모두 증가한다. 장기적으로는 말초혈관을 확장해서 심장의 부담을 덜어줘서 심장이 잘 뛰게 만들어준다. 둘째 황기는 손상된 심장의 수축력도 회복시키고 이완도 잘되게 만들어 1회 심박출량을 늘려준다. 그로 인해 손상된 심장의 빠른 심박수나 낮아진 동맥압 역시 회복시켜준다. 다른 심혈관 지표들 역시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셋째 부자는 나트륨 채널을 활성화시키고 칼슘의 유입을 증가시켜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킨다. 다만 이 경우 심근에 부담을 주어 부정맥을 야기하기도 한다.

----------------------------------------------------------------------

※ 참고문헌 1) J Alvarez-Collazo et al, Cinnamaldehyde inhibits L-type calcium channels in mouse ventricular cardiomyocytes and vascular smooth muscle cells, Pflugers Arch-Eur J Physiol, 2014. 2) F Sui et al, Cinnamaldehyde up-regulates the mRNA expression level of TRPV1 receptor potential ion channel protein and its function in primary rat DRG neurons in vitro, J Asian Nat Prod Res, 2010. 3) 서범천, 체온조절과 땀의 분비, J Pain Auton Disord, 2017. 4) YQ Tan et al, Astragaloside Ⅳ:An Effective Drug for the Treatment of Cardiovascular Diseases, Drug Des Devel Ther, 2020. 5) Li ZP et al, Effects of astragaloside Ⅳ on myocardial calcium transport and cardiac function in ischemic rats, Acta Pharmacol Sin, 2002. 6) 한방약리학 편찬위원회 저, 한방약리학 제 4판, 신일북스, 20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