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 대상에 ‘메카신’ 김성철 교수팀
상태바
한의약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 대상에 ‘메카신’ 김성철 교수팀
  • 승인 2022.12.1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퇴행성 뇌질환 치료용 한약제제 개발…메디케이 시스템 및 아이앰더블유 등 수상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 미래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에서 ‘메카신’을 개발한 원광대 김성철 교수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메카신’은 퇴행성 뇌질환 치료용 한약제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의 후원으로 마련된 ‘제2회 한의약 미래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에서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김성철 교수팀이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해 사업지원금 5000만 원을 받았다.

원광대 김성철 교수팀이 개발한 한약제제 ‘메카신’은 한의학 처방과 중추신경계에 작용할 수 있는 한약재를 근간으로 만든 퇴행성 뇌질환 치료용 한약제제로 기존 치료제보다 수면연장 효과와 부작용, 독성이 적으며 상업화를 위한 임상 2a상을 마치고, 현재 임상 2b상을 진행 중이다.

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은 ㈜메디케이시스템(대표 김헌성), 장려상(보건복지부장관상)은 ㈜아이앰더블유(원장 임채선)가 선정되어 각각 2천만원과 1천만원의 사업지원금을 받았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대회 이후 수상 업체의 사업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의약의 미래 발전과 세계시장 진출을 이끌어나갈 신제품과 신기술을 발굴, 육성하여 한의약의 과학화·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지난 8월 22일부터 9월 23일까지 30여 일 동안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한약제제 ▲한의의료기기 ▲한의신기술 ▲한의약 S/W ▲한의약신소재 ▲한의약 융복합 제품·기술 등 6개 부문에 대해 참가신청을 받았다.

근거논문 또는 특허 등을 보유한 시제품, 신기술로 연구개발 단계(비임상~임상)에서부터 품목허가, 의료기술 평가단계에 있는 다양한 제품과 기술이 출품됐다. 총 40개 팀이 참여했으며 그중 28개 팀에 대한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 8개 팀을 선정했다.

본선 진출팀은 대한한의사협회 박종웅 상근이사 등 전문가 8명과 가천대학교 한의학과 대학생 4명,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벤치마킹스쿨 4명 등 총 16명의 심사위원이 지켜보는 가운데 제품(시제품) 소개 및 시연을 펼쳤다. 평가는 창의성, 국내외 시장진출 가능성, 미래 성공 가능성, 공익성 등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정창현 원장은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앞으로도 한의약 신제품, 신기술을 발굴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한의약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