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33탄, 요가의 종류
상태바
진료실 요가 33탄, 요가의 종류
  • 승인 2022.11.25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
명가한의원장

Yoga chitta vrtti nirodhah.(요가 치타 브르티 니로다)

정신적 변화의 제지 또는 의식 동요의 억제

요가 경전인 『요가수트라』 제 1장 두 번째 경구에서 파탄잘리가 묘사한 요가이다. 간단히 말하여 요가의 시작과 끝은 모두 마음이다. 아직까지 요가를 단순히 몸을 스트레칭 하는 운동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요가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끝없는 수련을 통해서 마음을 다스리는 수행이다. 이렇듯 수행으로서의 요가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오늘은 그 요가의 일반적인 6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라자 요가(Raja yoga) : 심리적인 요가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의 중심 사상이며, 명상을 통해서 참 자아를 찾는 수행의 체계를 8 단계로 나누었다. 1단계 야먀(Yama) : 윤리 및 사회적 지침들, 2단계 니야마(Niyama) : 스스로 지켜야할 지침들, 3단계 아사나(Asana) : 자세 행법, 4단계 프라나야마(Pranayama) : 호흡법, 5단계 프라티야하라(Pratyahara) : 모든 감각을 내면으로 회수, 6단계 다라나(Dharana) : 집중, 7단계 사마디(Samadhi) : 삼매로 나뉜다.

윤리적인 삶을 기반으로 성실하고 지속적으로 각 단계를 수행하여 결국 명상 상태로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하타 요가(Hatha yoga) : 신체적 요가

Ha는 태양을, Tha는 달을 의미한다. 양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태양과 음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달의 합일, 즉 음양의 합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체의 자세와 호흡 수련이 주가 된다. 라자 요가를 위한 필수적인 준비 요건이다.

 

3. 만트라 요가(Mantra yoga)

Mantra는 진실의 소리, 단어를 의미한다. 소리와 진동의 힘을 이용하여 마음을 집중시키고 의식을 상승시키는 것이다. 만트라를 반복하는 것을 찬팅(Chanting)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만트라로는 옴(Om/Aum)이 있다.

 

4. 박티 요가(Bhakti yoga) : 헌신의 요가

Bhakti는 헌신·봉사·사랑이라는 뜻이다. 인간의 감정을 활용하여 신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과 명상으로 헌신하는 것을 수행의 중심으로 요구한다.

 

5. 카르마 요가(Karma yoga) : 행동의 요가

Karma는 일반적으로 ‘행동’을 뜻한다. 현재의 자신의 상태는 과거 행위의 결과, 즉 업보(業報)라고 여겨 아무리 올바른 행위라도 업보가 따르며 이는 사후에도 이어져 윤회된다고 믿는다. 업보는 행위 후 결과를 기대하는 욕망에서 비롯되므로 이를 포기하면 업보가 발생하지 않는다. 집착하지 않는 행위로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완수함으로써 과거의 업을 소멸시키고 또 다른 업을 쌓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 요가의 목표이다.

 

6. 즈나나 요가(Jnana yoga) : 철학적인 요가

완전한 지식을 얻기 위한 철학적 사색을 중심으로 한다. 즈나나 요가의 불변하는 것·변화하는 것, 실체·비실체, 비자아·자아를 구분하는 수련 방법은 인도 철학의 특징이다.

*참고 문헌 : 음양오행론적 관점에서 본 Yoga의 원리 연구 : Hatha Yoga Asana를 중심으로/박미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