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31탄, 어깨펴고 당당하게! ‘다누라 아사나’
상태바
진료실 요가 31탄, 어깨펴고 당당하게! ‘다누라 아사나’
  • 승인 2022.09.23 0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
명가한의원장

자신감 있는 자세가 호르몬 변화를 일으킨다는 파워 포즈(Power pose) 이론이 있다. 면접, 시험 등 긴장된 순간에 허리와 어깨를 펴고 당당한 자세를 취하면 자신감이 생겨 성취를 높여준다는 주장이다. 성취 때문이 아니더라도 올바른 자세는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고 나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다. 나 또한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 중인데, 오랜 시간 침 치료를 하다 보면 구부정하게 등이 말려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자세 교정 스트레칭으로 자주 하는 동작을 소개해보자 한다.

다누라 아사나(Dhanurasana)는 몸을 활처럼 뒤로 휘게 하는 후굴 동작으로 활 자세라고도 불린다.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자세 교정, 근력 및 유연성 강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으니 다 같이 도전해보자!

 

자세 난이도 ★★☆

효과

가슴을 열어주고 척추 근육들을 강화하여 굽은 등을 교정해준다. 대퇴 전면 근육의 유연성을 증대시켜주고 코어 근육의 힘을 길러준다. 내부 장기를 자극하여 소화 불량 및 변비를 개선해준다.

 

동작 1

이마를 바닥에 대고 엎드린 상태로 두 팔을 몸통 옆에 두고 다리는 골반 넓이로 벌린다.

 

동작 2

무릎을 접어 다리를 굽히고 두 팔을 뒤로 뻗-어 발목이나 정강이를 잡는다. 이때 이마와 상체는 아직 바닥에 둔다.

 

동작 3

숨을 들이마시며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고 이마, 가슴도 일으켜 세운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본다.

 

TIP! 엉덩이를 수축시키고 다리를 더 들어 올려 체중이 복부에 실리게 하기

TIP! 양 팔은 정강이를 팽팽하게 당겨내어 신체 앞면이 더 늘어날 수 있게 해보기

 

동작 4

3~5 호흡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 5

숨을 내쉬며 상체를 바닥에 내리고 정강이를 잡고 있던 손도 풀어 엎드린 자세로 돌아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